정치 정치일반

비박계 강석호, 원내대표 경선 출마 "무너진 협상력 복원"

뉴시스

입력 2019.12.03 10:13

수정 2019.12.03 10:13

"실속형 협상가로서 역할…보수정당 간 정책협의체 구성" "정치 품격 높이고 보수의 가치 바로 세워 내년 총선 승리"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 2019.10.10.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 2019.10.10.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3일 "하나된 힘으로 정치의 품격을 높이고 보수의 가치를 바로 세워 내년 총선에서 승리하겠다"며 차기 원내대표 경선에 출사표를 던졌다.

강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가지회견을 열고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원내를 관리하는 감독인 매니저로서 국회의원들의 라인업 구성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등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단장인 당대표를 신뢰하고 존중하며 구단주인 당원들의 뜻에 따를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강 의원은 비박계로 분류되는 3선 의원으로 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군을 지역구로 둔 대구·경북(TK) 중진이다. 기업인 출신으로 기초의원, 광역의원, 국회의원을 거쳐 다양한 정치적 경험을 쌓고 국회에서도 농해수위 간사, 국토위 간사, 외교통일위원장과 정보위원장 등을 두루 역임했다.

강 의원은 "원내대표 임기가 불과 1주일 앞으로 다가온 지금 이 순간에도 공수처 설치와 선거제 개편 패스트트랙을 눈앞에 두고 우리당은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다"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협상력과 정치력이다. 반대와 투쟁이 야당의 특권일 수는 있지만 야당의 진정한 무기는 기술적이고 전략적인 협상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협상을 통해 우리가 유리한 고지에 올라서도 모자란 판에 협상의 주도권은 고사하고 우리 스스로 아무것도 손에 얻지 못하는 결과를 만들어 내서는 안 될 것"이라며 "무너진 원내 협상력을 복원하고 국민들께 인정받는 수권 야당으로 자유한국당을 다시 세우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특히 "정부·여당과 실질적인 협상(give and take)을 하는 당사자라는 점에서 현실적이고 중도적인 '실속형 협상가'로서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원내 보수 통합을 위한 정책연대 추진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내년 총선에서 여권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보수통합"이라며 "원내 보수정당 간 정책 협의체를 구성해 보수통합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2016년 당시 최고위원으로서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당 지도부 일원으로서 동반 책임을 지고 사퇴한 바 있다.

강 의원은 "한 청년은 한국당의 현 주소를 '샤이(숨은) 보수'가 아니라 '셰임(창피한) 보수'라고 지적했다"며 "최소한 어딜 가도 보수라고 말하는 자체가 수치심이 들지 않게 해야 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며 지지자들에 대한 예우일 것"이라고 했다.

그는 "시대흐름과 변화에 맞는 보수의 재정립, 내부의 특정계층이 아닌 모든 계층을 대변하고 시대를 읽고 유연한 중재자로서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며 "국회 개혁, 특권 내려놓기, 개점휴업 오명 벗기 등 품격 있는 발언과 상식적인 국회 운영으로, 일 잘하고 믿음직한 맏형으로서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민생경제를 위협하는 인기영합주의 과도한 분배정책과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행위 등을 막아내면서 보수의 가치를 다시금 국민께 평가받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적재적소에 전문분야 국회의원을 배치시켜 자유한국당 드림팀을 꾸리겠다"며 "원내 구성원인 국회의원, 보좌직원, 당직자, 언론인들과의 소통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여 정례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강 의원은 "제가 밀알이 돼 원내대표가 가진 권한을 아낌없이 나눠서라도 당을 끈끈하게 엮겠다"며 "향후 국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감동의 보수통합을 이뤄내 총선 승리에 기여하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