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檢, 수사 일사천리 배경은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03 15:38

수정 2019.12.03 15:38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사진=뉴스1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민정수석실 관계자들에 대한 소환조사가 본격화되고 있다. 이 같은 배경에는 검찰의 범죄 정황 및 진술 확보가 결정적이다.

검찰이 사망한 특별감찰반 출신 수사관의 휴대전화 통화내역 분석과 관련자 진술 등을 통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 청와대 윗선이 개입한 단서를 포착하고 단계적인 수사과정을 밟고 있는 것이다.

■檢 수사, 단계적 수순대로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달 중순께 소환 예정인 특감반원 소속 직원 및 민정수석실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 질문지를 미리 만든 것으로 3일 확인됐다.

그 만큼 그간의 수사를 통해 여러 범죄 정황 등을 확보하는 등 혐의점을 찾아 수사에 자신감을 내비치는 것이라는 게 검찰 안팎의 분석이다.

검찰의 한 고위 간부는 "소환 전에 참고인 및 피의자 관련 질문지를 며칠 전 만들어뒀다는 것은 보통 수사 자신감이 아니고서 할 수 없는 것"이라며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에 대한) 혐의를 입증할만한 증거들이 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고 강조했다.


검사장 출신의 변호사도 "수사 초기부터 검찰은 이미 증거 확보를 해두고 수사를 해왔다"면서 "현 수사 흐름을 보면 단계적으로 인물들을 소환조사하는 분위기이고, 이후 신병처리를 결정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검찰은 특감반원 출신 A수사관이 조사를 앞두고 갑자기 사망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관련 수사를 '일사천리'로 진행하고 있다.

민정수석실 등 주요 관계자들의 조사 일정을 조기에 확정한 것 외에도 A수사관이 사망한 다음 날 사망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 서초경찰서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그의 휴대전화를 확보했다. 검찰은 이어 수년간의 통화내역을 분석하는 등 주도면밀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검찰은 A수사관의 통화내역 등을 통해 백 전 비서관 등 청와대 윗선과의 접촉 사실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찰과 함께 A수사관의 휴대전화를 포렌식 검증해 A수사관의 사망 경위 및 윗선 개입 여부를 분석 중이다.

검찰은 전날 약 1시간 40분 동안 서울 서초경찰서 형사팀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A수사관의 휴대폰, 메모 등 유류품들을 확보했다.

■휴대폰 포렌식 등 혐의 입증
법조계 일각에서는 검찰이 경찰의 수사를 믿지 못해 이례적으로 경찰에 대한 강제수사를 벌였다는 의견도 나온다.
당시 수사를 담당한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도 관련 의혹에 연루된 이상 경찰의 '제 식구 감싸기'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다.

황 청장은 당시 청와대로부터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첩보를 받아 하명 수사를 진두지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차장검사 출신 변호사는 "황 청장 등 현직 경찰 간부가 연루된 사건이라서 검찰 입장에서는 A수사관에 대한 경찰 수사가 거슬렸을 것"이라며 "검찰이 이번 수사에서 작정하고 칼을 빼들은 것"이라고 말했다.

#조국 #백원우 #청와대

rsunjun@fnnews.com 유선준 오은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