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국당, 나경원 임기연장 않기로 했지만…당규해석 논란 불거져

뉴스1

입력 2019.12.03 19:35

수정 2019.12.03 19:35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 천막농성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오른쪽)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2019.12.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 천막농성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오른쪽)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2019.12.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김민석 기자 = 자유한국당의 황교안 대표가 3일 최고위원회를 통해 나경원 원내대표의 임기를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한국당이 새 원내리더십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10일 임기 종료를 맞는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4일 의총을 열고 재신임 여부를 묻기로 했지만 황 대표 등 최고위원들은 이날 오후 청와대 분수대 광장 앞에 마련된 대표집무실에서 비공개 회의를 가진 뒤 당규에 따라 원내대표의 임기 연장을 하지않기로 결정했다.

황 대표의 이같은 결정은 전날 당직 개편으로 시작된 당 쇄신의 일환으로 보인다. 앞서 황 대표는 박완수 사무총장 등 초·재선 의원을 주요 당직 전면에 내세웠다.
이에 당 안팎에서는 원내지도부 역시 바꿔야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왔다.

당 일각에서는 당직 개편과 함께 이날 오전 강석호의원이 출마선언을 한데 이어 유기준 의원도 4일 오전 경선출마를 공식화 하기로 한 것이 나 원내대표의 임기연장 불허를 예고한 것이라는 해석도 제기된다.

황 대표가 나 원내대표의 임기 연장을 허용하지 않은 또다른 이유로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 등을 두고 교착 상태에 빠진 여야 협상에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포석으로 분석된다.

그동안 나 원내대표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선거제 개편안을 막기 위해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 등을 추진하면서 여야 협상 국면은 꽉막힌 상태였다. 나 원내대표는 필리버스터와 관련해 황 대표도 동의한 사항이라고 전한 바 있다.

이밖에도 패스트트랙 정국과 관련한 나 원내대표의 공천 가산점 발언 및 표창장 수여 등 일부 구설수도 황 대표의 이번 결정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분석된다.

황 대표 결정으로 여야 협상 역시 나 원내대표의 임기가 끝나는 10일 이후로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나 원내대표가 임기 만료전 사퇴할 경우 여야 협상이 빨라질 수 있다.

다만 원내에서 선출된 나 원내대표의 임기 연장을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정한 것을 두고 반발 목소리도 들리고 있다.

실제 한국당 당규 24조 3항은 '국회의원 잔여 임기가 6개월 이내인 때에 의원총회 결의를 거쳐 의원 임기 만료까지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임기를 연장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를 두고 나 원내대표는 국회의원 잔여 임기가 6개월 앞둔 만큼 의총에서 재신임을 얻으면 임기를 연장할 수 있다고 해석한 것이다.

반면, 황 대표는 당규 제3조 1항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선거는 의원총회에서 실시하며, 선거일은 당 대표가 선거일 전 3일에 공고한다'는 조항을 꺼내 든 것으로 보인다.

당 대표가 선거일을 공고하게 되면 원내대표 임기 연장 없이 새로 선출하는 절차를 밟게 되는 것이고, 당 대표가 원내대표 임기 연장을 동의하면 의총에서 임기 연장을 결정하는 절차를 밟게 되는 것이란 뜻이다.

결국 원내대표의 임기 연장에 대한 해석은 당 대표의 동의 여부가 핵심이란 것이다.

이날 비공개 최고위에 참석했던 나 원내대표는 회의 도중 천막 집무실에서 나왔지만 임기 연장 건과 관련해서는 말을 아끼며 자리를 떠났다.


이와 관련해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끼리 정할 사항을 왜 그분들이 (결정을 했느냐)"고 말하기도 했다.

만약 나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임기 연장을 위한 재신임을 묻기 위해 의총 소집을 강행할 경우 한국당 투톱 간 불협화음 역시 불거질 전망이다.


한편, 황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원칙대로 하는 것"이라며 "(경선을 원하는) 다른 사람이 나오지 않았냐"고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