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통일부 "北 '신년사 직전' 당 전원회의 소집, 동향 예의주시"

뉴시스

입력 2019.12.04 11:22

수정 2019.12.04 11:22

北, 제4차 전원회의 이후 8개월 만에 재소집 "1년에 2회 이상 개최키도…특이 동향 아냐"
【서울=뉴시스】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9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했다고 10일 보도했다. 2019.04.10. (출처=노동신문)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9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했다고 10일 보도했다. 2019.04.10. (출처=노동신문)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통일부는 4일 북한이 이달 하순 노동당 중앙위 전원회의를 소집한 것과 관련, 신년사 직전이라는 시기를 고려해 북한의 동향과 회의 결과를 주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비핵화 협상 연말 시한을 앞두고 소집된 이번 전원회의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북측 보도매체에 따르면 변화된 대내외적 정세 여부에 맞게 중대한 문제들을 토의·결정하겠다는 내용들이 있고, 그 외에는 따로 밝히고 있는 내용들이 없기 때문에 일단 회의가 진행이 되고 그 결과를 주목해 봐야 될 것 같다"고 답했다.

이 대변인은 "다만 연초에 있을 신년사 직전에 개최되는 회의이기 때문에 정부로서는 관련 동향을 주시해 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는 지난 4월10일 제4차 전원회의 이후 약 8개월 만에 다시 열린다.


이 대변인은 "노동당 규약에 따르면 당중앙위원회는 전원회의를 1년에 한 번 이상 소집한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1년에 두 차례, 또 과거에는 네 차례까지도 개최한 그런 전례가 있기 때문에 특이하다고 볼 수는 없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1992년이나 1993년에도 12월에 개최를 한 적이 있기 때문에 내용을 보지 않고 특이 동향이라고 판단을 할 수는 없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북한의 이번 전원회의 소집이 '필요시 대북 무력 사용 가능'을 공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대응 성격으로 나온 것으로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북한의) 보도시점이라든지 트럼프 대통령이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관련된 일정 이후에 기자회견했던 내용들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사전에 맞춰져서 나왔던 발언이라고 파악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북한과 미국이 대화 진전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북미 양국이 또 상호 신뢰와 존중의 바탕 위에서 대화를 재개해 나가고, 좋은 결과를 도출해 나갈 것을 기대하면서 앞으로 모든 동향들을 잘 주시하고 파악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fin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