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中 전문인력 빼가기, 보고만 있을 건가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04 17:13

수정 2019.12.04 17:13

중국의 국내 전문인력 빼가기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한국무역협회가 3일 내놓은 '중국, 인재의 블랙홀' 보고서에 의하면 중국 정부는 지난 2015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산업고도화 전략(중국 제조 2025)에 따라 경쟁상대인 한국 고급인력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배터리, 반도체 등 주요 기술분야 인재 유출이 '탈취' 수준에 이른 것으로 드러나 이를 막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4월 중국 반도체 업체인 푸젠진화(JHICC)는 인력채용 공고를 내면서 '10년 이상 삼성전자·SK하이닉스 근무자 우대'라는 조건을 내걸었다. 또 중국 배터리 업체인 CATL은 한국 인재를 대상으로 기존 연봉의 3~4배를 제시했고, 전기차 업체인 비야디(BYD)도 연봉 외에 자동차·숙소 무상제공 등을 조건으로 명시했다. 중국의 한국 인력 빼가기가 점점 노골화하고 있는데 이를 차단할 뾰족한 대책은 보이지 않는다.


이런 사정은 올해 초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이 내놓은 '2018 세계 인재 보고서'에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IMD가 발표한 '두뇌유출 지수'에서 한국은 10점 만점에 4점을 받아 전체 63개 조사대상국 중 43위에 그쳤다. 지난 1996년 조사에서 전체 37개국 가운데 6위를 차지했던 것과 비교하면 인재유출 상황이 그만큼 악화됐다는 의미다. 그렇지 않아도 국내 산업인력 해외유출 문제가 심각한데 여기에 중국이 기름을 끼얹은 형국이다.

고급인재 확보는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필수불가결한 조건이다. 지금처럼 고급두뇌가 해외로 빠져나가는 상황이 지속되면 국가의 미래는 불투명해질 수밖에 없다. 턱밑까지 추격한 중국에 기술 우위를 내주는 것도 시간문제다. 이런 악순환을 막기 위해선 일차적으로 이들에 대한 처우개선이 필요하겠지만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무엇보다 이들이 국내에서 마음놓고 활동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를 만드는 게 급선무다. 인재를 키우고 이들을 소중히 여기는 사회 분위기 조성도 필수적이다.
정부는 기업과 머리를 맞대고 고급인력 유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하루속히 나서주기 바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