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中외교부 "美패권주의, 멍청한 강도짓...두고 볼 수없는 상황"

뉴시스

입력 2019.12.04 18:05

수정 2019.12.04 18:05

"중국 발전 막으려는 시도는 허황된 망상" "중국의 정책은 일관되고 말하면 말한대로 한다"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미국 하원이 중국의 신장위구르 무슬림 인권탄압을 비난하는 '2019 위구르인권 정책법안(이하 '위구르인권법)‘을 통과시킨데 대해 중국 정부는 자국의 발전을 억제하려는 시도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4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화춘잉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중국은 우리의 주권과 안보, 발전이익을 수호하려는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다”면서 “홍콩 문제, 신장 문제를 악용해 중국이 발전하고 강대해지는 것을 막으려는 시도는 허황된 망상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화 대변인은 “최근 미국의 행보는 가만히 두고 볼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미국의 패권주의 행보는 매우 불합리하고 멍청하며 잘못된 강도짓"이라고 강력 비난했다.

이어 그는 "중국은 말하면 말한대로 한다”면서 "미국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콩, 신장 문제에 대한 미국의 행보가 미중 무역협상에 영향을 미칠지라는 질문에는 직접적인 답변을 피하면서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이에 대해 “양국은 평등과 상호존중의 정신에 따라 평등호례, 상호 수용가능한 합의를 달성해야 한다"면서 "중국은 이런 합의가 영구적이고 양국 국민 공동의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주장해 왔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중국 외교부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미 하원의 이른바 위구르 인권법안 통과는 국제법과 국제관계 기본 원칙에 어긋난 것이자 중국 내정에 대한 엄중한 간섭”이라면서 강력한 비난과 반대를 표한 바 있다.

외교부는 “신장문제는 근본적으로 인권, 민족, 종교의 문제가 아니라 반테러, 반분리 사안”이라면서 “신장자치구 과거 극단주의와 테러의 심각한 피해를 입었지만, 자치구 정부의 테러 척결 조치로 지난 3년동안 자치구 내에서는 한차례 테러 공격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또 “자치구의 테러척결 조치는 2500만명 주민들의 보편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면서 “국제사회도 중국 정부의 대(對) 신장 정책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장 문제는 순수 중국 내정으로 그 어떤 국가도 간섭해서는 안 된다”면서 “중국에 대한 의도적인 비방은 테러 척결에 대한 미국의 '이중잣대'를 보여주게 되고, 중국 국민들은 미국의 위선과 음흉한 속셈을 더 확인할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주권과 안보, 발전이익을 수호하려는 중국 정부와 인민의 의지는 확고부동하다"면서 "미국은 신장 문제를 이용해 중국 내 민족 관계를 이간질하고, 신장의 안정과 번영을 파귀하며, 중국의 발전을 억제하려는 시도는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미국이 즉각 잘못을 시정하고 신장 관련 법 제정을 중단하며 신장 문제를 이용해 중국 내정에 간섭하는 일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중국은 형세 변화에 따라 추가적인 반응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이날(미국시간 3일) 미 하원은 위구르인권법을 표결에 부쳐 찬성 407표, 반대 1표의 압도적인 표차로 통과시켰다.

이 법안은 신장위구르에 거주하는 소수족 탄압에 역할을 한 중국 고위 관리들을 제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난 9월 상원에서 가결됐던 법안보다 더 강력한 내용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당 법안이 상원 안과의 통합과정을 거쳐 재표결에서도 통과되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할 경우 즉시 발효된다. 미 상·하원은 내용 조정을 거쳐 최종 확정된 법안을 연말까지 마련해 통과시킬 계획이다.


중국 외교부, 전인대 외사위원회, 정협 외사위원회, 국가반테러판공실, 신장자치구 정부 등 8개 정부 기관이 성명을 통해 미 위구르 인권법 통과를 규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