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속보] 靑 "文대통령의 청와대, 거짓을 사실처럼 발표하지 않아"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05 15:50

수정 2019.12.05 22:04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은 사실 아냐" 거듭 강조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청와대는 5일 '김기현 첩보' 관련 제보자 논란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가 거짓을 사실처럼 발표하지는 않는다"며 강하게 반박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사진)은 이날 긴급 브리핑을 자청해 "어제 고민정 대변인의 청와대 (김기현 첩보 관련) 조사 결과 발표는 조사된 내용 그대로 밝힌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수석은 전날 고 대변인의 발표 내용을 언급한 뒤 "고인이 불법으로 김기현 관련 첩보를 수집했다는 언론의 무차별적인 보도가 모두 허위라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청와대의 하명 수사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는 점도 당연히 밝혀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와대가 어제 발표에서 제보자의 신원을 밝히지 않았다며 일부 언론은 하명 수사라고 계속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수석은 이어 "제보자가 누구인지 본인의 동의 없이 밝혀서는 안 된다. 만일 제보자가 누구인지 밝혔다면 그건 불법이 될 수도 있다"며 "언론은 청와대가 제보자를 밝히지 않았다고, 즉 불법을 저지르지 않았다고 비난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제보자 인적 사항이 공개되면 제보자가 그 제보로 인해 유무형의 불이익을 받을 우려가 크다"며 "따라서 제보를 받은 국가기관은 제보자의 인적 사항을 밝혀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윤 수석은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지난 1일 숨진 '특별감찰반 출신' 동부지검 수사관에게 '유재수 수사 정보'를 집요하게 요구했다는 자유한국당 의원의 주장이 그대로 보도된 것에 대해서도 "아무런 근거도 없는 주장을 사실 확인 없이 그대로 보도했다"며 "언론의 횡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윤 수석은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 발표가 사실인지, 일부 언론의 추측 보도가 사실인지, 머지않아 수사 결과가 나오면 밝혀질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