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트럼프 "한반도 상황이 엄중"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08 18:04

수정 2019.12.08 18:04

전화 통화로 北 이상 징후 ‘공유’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7개월 만에 전화 통화를 가졌다. 이례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에 의해 이뤄진 점, 북한이 같은 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용 엔진시험으로 추정되는 '중대한 시험'을 했다는 점에서 북한의 이상 징후를 사전에 공유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8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전날 트럼프 대통령과 취임 후 22번째 통화를 하고 직접 소통에 나섰다. 오전 11시부터 '30분' 동안 이뤄졌으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켜 나가기 위한 방안을 심도있게 협의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날 양 정상은 '30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 동안 '북미 비핵화 협상'만을 집중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북미 비핵화 협상을 제외한 지소미아(한일 군사비밀보호협정)나 한미간 방위비 분담금 협상 등에 대한 논의는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특히 두 정상은 "최근 한반도 상황이 엄중하다는 데 인식을 공유했다"고 고 대변인은 전했다.


북한이 연말로 정한 북-미협상 시한을 앞두고 미국을 향한 압박 강도를 연일 끌어올리고 있는데 대해 양국 정상이 우려를 표한 것으로 풀이된다. 동창리 엔진시험장은 북한이 일부 시설을 해체하고 영구폐기하겠다고 밝힌 곳이라는 점에서 북미 대화에 대한 기대 대신 '새로운 길'로 나갈 수 있다는 점을 거듭 경고한 것으로 보인다.


고 대변인은 이어 "(양 정상은)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조기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 대화 모멘텀이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며 "또 당분간 한미 정상 간 협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필요할 때마다 언제든지 통화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