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美中무역협상 이번주 ‘분수령’.. 최소 ‘스몰딜’이라도 나올까?

정지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09 17:50

수정 2019.12.09 17:50

15일 추가관세땐 최악 시나리오
中경기둔화·美대선 상황도‘변수’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이번주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미·중 양국이 어떤 식으로든 진일보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주말인 오는 15일을 전후로 추가 관세를 부과한다. 이렇게 되면 중국 역시 맞대응에 나설수밖에 없다.

하지만 합의를 압박하는 주변 여건을 보면, 상황은 어떻게 급변할지 예단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중국의 경기 둔화 속도가 빨라진데다, 내년 경제 운영방향을 결정하는 중국경제공작회의가 이달 중순 열린다. 미국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위해선 일정 수준의 성과를 내야하지만 현재 탄핵 압박까지 받고 있는 상황도 변수다.
이를 감안해 최소한 '스몰딜'(부분합의)은 이끌어 낼 것이라는 해외 분석도 나오고 있다.

서로 타격전을 벌이던 양국 무역분쟁에서 합의의 희망이 보이기 시작한 것은 지난주 후반부터다. 블룸버그통신을 비롯한 외신들은 소식통들을 인용해 "합의점에 다가서고 있다"고 연이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가 열린 영국에서 기자들에게 "나는 데드라인이 없다. 여러 가지 면에서 중국과의 합의를 선거 이후까지 기다리는 것이 나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뒤 쏟아지던 비관론과는 전혀 다른 논조였다.

이에 발맞추는 중국 언론도 감지된다. 미국을 '세계질서 파괴자'로 맹비난하던 글들이 "중미는 오해와 오판을 피하고 상호 이해를 증진해야 한다"는 식으로 전환되는 모양새다. 실제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이날 논평에서 "중미는 역사와 문화 등에서 큰 차이를 보여 갈등을 피할 수 없지만 중요한 것은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기초를 다져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성의 기초 위에 중·미 관계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 중국과 미국, 세계 모두에게 공통된 이익"이라고 논평했다.

중국의 내년 경제를 전망하는 중국경제공작회의가 이달 중 열린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하다.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6%를 넘어 5%대까지 하락할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에서 미·중 1차 무역합의마저 불발로 끝나면 2020년 경제 불확실성은 확대될 수밖에 없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지난 6일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내외 위험과 도전이 뚜렷이 높아진 복잡한 국면에 직면했다"면서 "외부 압력을 개혁 심화와 개방 확대의 강한 동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중이 '합의' 쪽으로 중지를 모으면 중국은 구매를 중단한 미국산 농산물을 일정수준에서 수입 재개하고 미국은 중국에 부과했던 기존 관세의 부분적 철폐를 수용할 가능성이 있다.
이 과정에서 상호 합의를 찾기 어려웠을 경우라도 즉각적인 추가 관세 부과보단 '합의 논의'를 전제로 한 관세부과 유예에 무게가 더 실린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