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은행 해외비중 10년 내 20%이상 확대"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간담회

박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11 18:10

수정 2019.12.11 18:10

금융그룹 시총 30조 달성 등
'10-20-30 전략' 밝혀
"신탁업 제도적 지원책 필요"
"10년 내 자산과 당기순이익에서 해외부문 비중을 20% 이상 확대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가총액 30조원을 달성해야한다"

김태영 전국은행연합회장은 11일 은행들이 핵심역량을 키워 국제경쟁력을 높여나가야한다며 '10-20-30'전략을 제시했다.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연합회, 금융연수원, 금융연구원, 국제금융센터, 신용정보원 등 5개 기관 출입기자 오찬간담회'에서 김 회장은 "글로벌 진출의 청사진을 재검토하고, 인수합병(M&A) 추진을 통한 적극적인 현지화,디지털 기반의 해외진출 전략 등을 통해 글로벌 진출을 강화해 나가야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해외부문 비중을 현재 총자산 기준 5%, 당기순이익 기준 7% 수준에서 10년 내 자산과 당기순이익 모두 20%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새로운 성장기반 확보를 통해 주요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의 PBR(주가순자산비율)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대형 금융그룹의 경우 시가총액 30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는 '10-20-30 전략'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핀테크 회사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적극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오픈뱅킹 활성화, 마이데이터산업 진출 등 개방형 혁신을 강화함으로써 '디지털 전환'을 적극 추진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국내경제 성장이 정체돼 금융사의 수익 기반도 약화되고 있어, 금융지주회사 내 계열사간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노력도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지주회사 내 자회사간 고객 정보공유 허용 등을 통해 자회사간 콜센터 통합 운영, 정보기술(IT) 통합운영 등과 같은 비용 효율화 방안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초저금리·고령화·저출산 등 '뉴노멀 시대에 맞는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에게 새로운 자산관리 및 재산증식 수단을 제공하고, 은행 입장에선 사업 다각화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신탁업법 제정, 신탁재산에 대한 포괄주의 방식 도입 등 제도적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종합금융서비스를 위해 복합점포 관련규제(은행·증권 공간과 보험공간은 별도 출입문 사용 등) 등을 완화하고, 다양한 기업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CIB(기업투자금융) 역량도 제고해야 한다고 짚었다.


한편 DLF사태에 대해 김 회장은 "이번 사태로 소비자피해가 발생한 점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송구하다"면서 "앞으로 소비자보호 문제 등 여러가지 사항들을 면밀히 챙겨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은행산업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aber@fnnews.com 박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