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니하니' 폭행·욕설 논란에 "EBS 진상규명" 靑청원까지

입력 2019.12.12 15:04수정 2019.12.12 15:04
EBS 사장 "책임 통감"… '보니하니' 방송 잠정 중단
'보니하니' 폭행·욕설 논란에 "EBS 진상규명" 靑청원까지 [헉스]
/사진=뉴시스

EBS1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이하 '보니하니')의 폭행 및 욕설 논란이 커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EBS에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글까지 올라왔다.

지난 1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공영 교육채널 EBS '보니하니'에서 일어난 청소년 방송인을 향한 언어 폭력, 신체 폭력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합니다'라는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EBS 방송 중 개그맨 최영수가 청소년 방송인을 폭행한 정황이 포착됐다. 또 같은 방송에서 개그맨 박동근도 '독한X'이라는 폭언을 했다"며 "영상 증거도 있고 미성년자인 피해자의 입장에서는 피해사실을 제대로 말하지 못할 상황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명백하게 폭력적인 행동임에도 불구하고 가해자를 감싸는 EBS에 입장에 의아함을 느낀다"라며 "그 동안에 공공연하게 미성년자를 향한 폭력이 행해졌고, EBS에서는 그것을 묵인해왔다는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영방송, 그것도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한 EBS에서 일어난 일인 만큼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느낀다"라고 덧붙였다.

해당 청원은 게시 하루만인 12일 오후 2시30분 기준 동의자 6만8천명을 넘겼다.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는 아직도 '보니하니' '리스테린 소독' 등이 올라와 있는 등 논란을 이어질 전망이다.

'보니하니' 폭행·욕설 논란에 "EBS 진상규명" 靑청원까지 [헉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논란이 커지자 EBS는 '보니하니' 방송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김명중 EBS 사장은 전 간부들을 대상으로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이번 사태에 대해 철저한 원인 분석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또 프로그램 제작 책임자인 유아어린이특임국장과 유아어린이부장을 보직 해임하고, 프로그램 제작진을 전면 교체했다.

김 사장은 "사태의 심각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 사고를 인지한 즉시, 비상 대책회의를 열고 전사적 차원의 대책 및 이행 계획을 수립했다"며 "우선 문제의 출연자 2명을 즉각 출연 정지시키고, 관련 콘텐츠에 대한 유튜브 영상을 삭제 조치했다"고 전했다.


또 "향후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더욱 엄격하고 주의 깊게 프로그램을 제작하겠다"고 사과했다.

이번 '보니하니' 논란은 성인 출연자인 최영수와 박동근이 미성년자 출연자인 채연을 상대로 다소 폭력적인 장난을 치거나, 부적절한 표현을 하는 모습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퍼지며 확산됐다.

채연의 소속사는 "프로그램에 오래 출연하다보니 출연자들 간에 친분이 쌓여 생긴 해프닝"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보니하니 #리스테린소독 #버스터즈채연 #박동근 #최영수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