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민주당, '코로나19 發' 경기침체에 촉각.."정상적 경제활동 해달라"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13 11:03

수정 2020.02.13 11:03

이인영(왼쪽 세 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에 촉각을 곤두 세우며 관련 지원책 마련을 강조했다. 또 소비자들의 소비활동 촉진을 촉구했다. 뉴시스
이인영(왼쪽 세 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에 촉각을 곤두 세우며 관련 지원책 마련을 강조했다. 또 소비자들의 소비활동 촉진을 촉구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침체에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자영업 경기 악화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특히 21대 총선이 62일 남은 상황이라 민생경제 위축이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13일 민주당 지도부는 앞다퉈 코로나19 여파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책 마련을 강조했다. 또 소비자들을 향해 소비활동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감염병 사태로 소비가 위축되면서 작은 식당과 상점,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며 "불안과 공포로 내수경제가 멈춰서면 사회경제적 비용은 훨씬 큰 폭으로 늘어난다"고 우려했다.

이어 "당정은 오늘부터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450억원을 집행하는 한편, 피해 점포에 대한 위생 방역과 환경 개선 등 맞춤형 지원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야당을 향해선 코로나 대응3법(검역법·의료법·감염병 예방 관리법), 금융소비자보호법, 가습기 피해자 구제법, 과거사정리법 등 상임위에 계류중인 민생·개혁법안 244건을 처리하자고 촉구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과도한 불안감과 공포에 떠는 경제적 충격과 그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할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어제(12일) 중소기업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관광, 항공, 해운, 운수 등 다른 부분의 추가지원 대책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 사회는 코로나 19사태를 성공적으로 극복할 세계 최고 수준의 방역과 국민적 역량을 갖추고 있다"며 "국민도 과도한 공포나 불안감보다 정상적 경제활동에 매진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민주당 비공개 회의에선 중국인 유학생이 대거 입국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학 개강 시점 연기를 강제해야 한다는 의견도 일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추가경정예산 편성 가능성에 대해선 예비비를 통해 긴급경영안정자금과 소상공인지원, 공공의료체계, 검역 분야 지원이 충분할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