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투자업계에도 '기생충 효과’

배지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14 17:17

수정 2020.02.14 17:17

유경운용, 수익률 72%로 뛰어
컴퍼니케이 등도 한때 상한가
"대기업 배급사가 만든 영화에
모태펀드 투자금지 과해" 지적도
올해 아카데미에서 4관왕을 차지한 영화 '기생충'의 훈풍이 투자업계로 전해지고 있다. 영화 투자사는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고, 덩달아 주가가 덩달아 기업도 눈에 띈다.

하지만 정책성 펀드는 대기업 투자배급사가 제작, 유통하는 영화에 투자를 못하도록 돼 있어 벤처캐피탈의 경우 과도하게 투자를 제한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1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유경PSG자산운용은 2018년부터 영화 '기생충'에 50만달러(약 5억9000만원)를 투자했다. '기생충'이 아카데미에서 수상한 후 수익률은 72%로 뛰어올랐다. 자산이 약 260만달러인 유경운용은 영화부문에서 오직 CJ엔터네인먼트가 배급하는 작품에만 투자하고 있다.


쏠레어파트너스도 '기생충'에 투자했다. 쏠레어파트너스는 CJ엔터테인먼트 출신 최평호 대표가 설립한 유한책임회사(LLC)형 벤처캐피탈로, 특정 배급사의 모든 영화에 투자하는 인덱스 펀드를 운용한다. CJ E&M, 롯데컬처웍스, NEW, 쇼박스, 워너브라더스코리아 등의 대형 배급사가 내놓는 작품 대부분 투자하면서 '기생충'에도 투자를 집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컴퍼니케이파트너스와 큐캐피탈은 '기생충'에 투자한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난 13일 나란히 상한가를 기록했다. 컴퍼니케이파트너스는 기생충이 개봉하기 전 '우리은행-컴퍼니케이 한국영화투자조합'을 통해 12억원을, 큐캐피탈파트너스는 'QCP-IBKC컨텐츠투자조합'을 통해 제작비의 10%를 각각 투자했다.

반면, '기생충' 호재 속에 영화콘텐츠 투자의 큰 손인 벤처캐피탈의 존재감이 미미하다는 비판도 나온다.
정부 기금을 출자하는 모태펀드는 2년 전부터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에 속한 투자배급사가 만드는 영화에 자펀드가 투자하지 못하도록 제한했기 때문이다.

여기 해당되는 배급사는 CJ E&M과 롯데엔터테인먼트 2곳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콘텐츠산업이 글로벌 시장으로 무대를 넓히고 있는데 단순히 배급사의 대기업 여부를 기준으로 콘텐츠 투자를 배제하는 정책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bjw@fnnews.com 배지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