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코로나 극복' 경제정책 이달말 나온다...文 "비상경제 시국"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18 16:19

수정 2020.02.18 18:02

-靑 "가능한 최대한 빠른 시기에 정책 내놓을 것"
-文 "정책은 타이밍...가능한 모든 수단 동원해야"
-김정숙, 전통시장 찾아 상인 격려 및 소비 독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2.18. since1999@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2.18. since1999@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2월말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1차 경제 정책'을 내놓을 방침이다. 현재 상황을 '비상경제 시국'이라고 규정한 문재인 대통령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18일 "정부가 취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이용하는 특단의 대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지시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외 경제적 타격이 예상보다 심각하다는 판단하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선제적이고 특단의 대응을 주문한 것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브리핑에서 "가능한 한 최대한 빠른 시기에 (코로나 대응)정책을 내놓는 것을 목표로 움직일 것"이라며 "2월 말까지는 1차 대책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추가경정예산 편성'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지금 단계에서는 확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강 대변인은 확답을 피했다.

정부의 발빠른 경제 정책 마련 움직임은 문 대통령의 상황 인식이 투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정부는 방역에 최선을 다하면서도 코로나19가 주고 있는 경제적 타격에 그야말로 비상경제 시국이라는 상황 인식을 가지고 엄중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상경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어떤 제한도 두지 말고 예상을 뛰어넘는 정책적 상상력을 발휘해 주기 바란다"며 "전례가 있다, 없다를 따지지 말고 생각할 수 있는 대책들을 책상 위에 모두 꺼내놓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할 것이다. 정책은 타이밍이 생명"이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강력한' 피해 기업 지원책 △'과감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 대한 특별금융 지원과 세 부담 완화 조치 △'파격적' 국내 소비 진작 위한 지원 방안 등의 검토를 지시하며 어느때보다 발언 강도를 높였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적 타격에 대한 우려와 극복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의 정상적인 경제활동 및 일상생활 복귀도 거듭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과도한 공포와 불안은 경제를 더욱 어렵게 한다. 결국 경제를 살리는 힘도 국민에게 있다"며 "우리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방역 체계와 의료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정부의 대응을 믿고 위생수칙을 지키면서 정상적인 경제활동과 일상생활로 복귀해 주신다면 경제 회복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숙 여사도 이날 서울시 중랑구 동원전통시장을 찾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고 직접 물건을 구매하며 소비진작을 독려했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 중랑구 동원전통종합시장을 찾아 장을 보고 있다.<div id='ad_body3' class='mbad_bottom' ></div> 2020.02.18. dahora83@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 중랑구 동원전통종합시장을 찾아 장을 보고 있다. 2020.02.18. dahora83@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