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블록체인 입는 ‘차세대 나라장터’…1300억 수주전 시작된다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3.04 16:44

수정 2020.03.04 16:44

국가조달시스템 업그레이드
2023년 개편 목표 이달 입찰공고
대기업 참여제한 풀어 경쟁 치열
이달중 시스템 요구사항 윤곽
대-중소기업 컨소시엄이 유리
위조 차단·DID 기술 등이 핵심
블록체인 입는 ‘차세대 나라장터’…1300억 수주전 시작된다
세계 최고 수준의 투명성과 편의성을 인정받고 있는 국가조달시스템 '나라장터'에 블록체인이 접목된다. 조달청이 지난 2002년 구축된 '나라장터(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에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블록체인을 접목해 '차세대 나라장터'를 구축하기로 하고, 이달 중 입찰공고를 통해 구체적인 시스템 요구사항을 제시할 계획이다.

'차세대 나라장터'는 조달청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나라장터 내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는 한편 '데이터 무결성'을 갖춘 블록체인으로 전자문서 위·변조 방지체계를 강화하고 이용자 통합인증도 구현할 방침이다.

■1300억 '차세대 나라장터' 시동

4일 정부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조달청은 내년부터 2023년까지 '나라장터'를 전면 개편하는 본 사업을 앞두고 이달 중 첫 입찰공고를 낼 예정이다. 이른바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사업에 접목하고자 하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블록체인 기술이 실제 어느 정도까지 서비스로 구현될 수 있고, 정책 목표 달성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에 대한 초기분석설계(ISMP)가 핵심이다.

총 예산 1320억 원(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기준)이 2023년까지 연도별로 나뉘어 투입되는 이번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사업은 올해 ISMP 진행을 위한 예산 20억 원을 확보한 상태다.
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통해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 사업에 대한 대기업 참여제한도 풀어놓았다.

조달청 전자조달기획과 관계자는 "이르면 이달 초·중순에 '차세대 나라장터' 사업 관련 ISMP 입찰공고를 낼 예정"이라며 "대규모 조달업무 전체를 아우르면서 업무 요소요소마다 필요한 AI·블록체인·빅데이터 기술이 융합된 형태로 활용돼야하기 때문에 대형 SI업체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에 대기업 참여제한에 대한 예외 허용을 받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다만 과기정통부와 조달청 등 정부는 대형 SI업체를 중심으로 AI·블록체인·빅데이터 전문 중소형 업체가 함께 컨소시엄을 형성해 입찰해야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배점한 상태다.

■나라장터 핵심은 블록체인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사업 설계도를 그리는 ISMP에서 심층 논의될 분야는 블록체인 기술로 꼽혔다. 약 20년 동안 쌓인 공공 입찰정보 관련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지능형 입찰정보 분석 및 민원서비스 개선 부분은 기존에도 꾸준히 논의됐던 반면, 블록체인은 정형화되지 않은 신기술이기 때문이다.
또 퍼블릭·프라이빗 블록체인을 비롯해 각 플랫폼마다 서로 다른 합의 알고리즘 등 기술 장단점을 면밀히 살펴야 하는 상황이라는 게 조달청 설명이다.

조달청 관계자는 "나라장터를 통해 유통되는 전자문서 정보를 블록체인에 저장하여 데이터 위·변조를 차단하는 등 무결성을 갖추고자 한다"며 "지난해 공공조달통계 기준으로 5만7734개 공공기관과 43만4062개 조달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만큼 블록체인 기반 통합인증(DID)을 통해 이용자 편의성도 높이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그동안 쌓아온 데이터와 AI를 활용해 지능형 입찰정보를 제공하는 부분은 수요기관과 조달기업의 니즈가 굉장히 강했던 부분"이라며 "반면 블록체인은 아직 표준이 없기 때문에 ISMP 과정에서 기술 구현 등 시범검증에 대한 논의가 많이 이뤄져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