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美 트럼프, 부활절 ‘경제 정상화’ 선언...대선용 정치 공작?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3.25 15:05

수정 2020.03.25 15: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폭스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로이터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폭스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로이터뉴스1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 확진자가 5만명을 넘어 국민 절반이 사회적으로 격리된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부활절(4월 12일)까지 경제활동을 정상으로 되돌리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불황이 국민들에게 전염병보다 더 큰 피해를 준다고 강조했으나 지방정부는 일제히 시기상조라고 반발했으며 일부 언론들은 대통령이 가을 대선을 앞두고 도박을 벌인다고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폭스뉴스 주최로 진행된 가상 지역사회 간담회에서 경제 정상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그는 이달 16일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15일짜리 행정지침을 발표했고 해당 지침은 오는 30일 종료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침 만기 이후 어떻게 봉쇄된 국가를 되돌릴 것이냐는 질문에 "미국은 봉쇄를 위해 세워진 국가가 아니다. 우리 국민들은 활력과 생기가 넘치며 집이나 아파트 등에 갇혀 있길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치료제가 문제보다 나빠지길 원치 않는다"며 "우리는 3주전에 최고의 경제를 가자고 있었지만 갑자기 봉쇄되는 처지에 놓였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감염 확산이 앞으로 어떻게 될 것 같느냐는 질문에 "우리가 봉쇄를 4~5개월은 더 해야 한다는 이론이 있지만 그렇게 할 수 없고 그런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나라가 망가졌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열린 국가가 될 것"이라며 "나는 부활절에 열리길 바란다"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 말하건대 나는 부활절에 나라가 열리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같은날 오후에 열린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도 같은 주장을 반복했으며 왜 부활절이랴는 질문에 "나는 그때가 좋은 시간대라고 생각했다. 몇 주간 관찰한 결과에 기초해 내린 결론이며 시기를 당기는 방안도 고려했었다"고 말했다. 그는 어느 지역에서 경제 활동을 재개할 것이냐고 묻자 "중서부 농업지대와 서부, 텍사스주를 살펴볼 것"이라고 답했다.

미국에서는 이달 들어 캘리포니아주 등 17개주, 1억7500만 인구를 대상으로 자택 대피 및 통행금지 명령이 내려졌다. 24일까지 5만3740명의 확진자가 집계되었고 19일부터 매일 1만명씩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19와 싸우고 있는 주지사들은 대통령의 발언이 알려지자 한목소리로 연방정부를 비난했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이날 "만약 미국민에게 국민 건강과 경제 가운데에서 선택을 하라고 한다면, 그건 게임이 안 될 것"이라면서 "어떤 국민도 인명을 희생해서까지 경제를 살리라고는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뉴욕의 감염자 수가 3일마다 두 배씩으로 늘어나 총 2만명을 넘었다며 연방정부의 지원 확대를 요청했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주지사도 "대통령은 우리와는 전혀 다른 추측 아래에서 작전을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같은날 모간스탠리는 투자자 보고서에 "만약 백악관이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조만간 완화할 경우 이는 우리가 예상한 일정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이며 질병 확산의 정점을 지연시키게 될 것"이라고 적었다. 이어 이번 조치가 "우리가 예측한 긍정적인 전망에 위험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 빌 게이츠도 이날 강연에서 "봉쇄 정책을 6~10주는 계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대통령이 연방정부의 수장이라는 책임감을 망각했다고 비난했다.
CNN방송도 트럼프 대통령이 정치적 전략을 드러냈다며 그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침체 책임을 피하기 위해 미리 사회 정상화 논의를 꺼냈다고 분석했다. 이어 대통령이 아무리 경제가 2·4분기에 정상화 되더라도 선거철에 맞춰 급성장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이미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CNN은 모든 주요 정치인이 비관론을 펴는 지금, 트럼프 대통령이 미리 긍정론과 경제 회복을 주장해 코로나19 종식 이후 책임을 피하고 타 후보들에 비해 정치적 우위에 서려한다고 분석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홍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