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정부, 北 주민 교육사업에 6년간 490만달러 지원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27 15:11

수정 2020.05.27 15:11

北주민 통계원칙과 통계 이용성 향상이 주요 목적
UNESCAP 측과 북한 사업에 대한 협의 이미 마쳐
북한 주민들의 모습 /사진=뉴스1
북한 주민들의 모습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북한 주민을 위한 교육사업에 6년 동안 490만달러(약 60억원)을 지원한다. 남북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여건 조성에 앞서는 선제적 대북정책의 일환이다.

27일 통일부는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UNESCAP(유엔 아시아 · 태평양 경제사회이사회)의 대북 지속가능발전 역량 지원사업’ 기금 지원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6년간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며 올해 사업비는 72만달러(약 9억원) 수준이다. 통일부는 매년 사업계획에 따라 지원금을 분할 지급한다.

지원금은 북한 주민을 상대로 국제 통계원칙과 통계 이용성 향상 등 통계 분야 교육에 주로 사용될 예정이다.


북한과 UNESCAP는 해당 사업에 대한 협의를 이미 마쳤기 때문에 지원금을 통해 교육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북한의 국제사회 편입과 향후 남북 간 하나의 시장 구현에 해당 사업이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ㅁ면서 “매년 연례보고서를 받아 기금 집행 투명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UNESCAP은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따라 빈곤, 환경 등 보편적 세계문제 해결을 위해 회원국 역량을 강화하는 사업을 주관하고 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