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농어촌 마을이 스마트빌리지로 변신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29 12:08

수정 2020.05.29 12:08

과기정통부, 4개지역 선정해 80억 투입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 선정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 선정
대상지역 과제명 주요내용
제주도 (구좌읍) ICT융합기반 주민참여 체감형 커뮤니티케어 서비스 ① 스마트 쓰레기통, ② 양방향 어르신 소통 돌봄, ③ 자율주행 셔틀, ④ 지오펜싱 기반 주거환경 보안, ⑤ 지능형 지역정보 공유플랫폼
김해시 (진영읍) 지속가능한 도·농 복합형 스마트 혁신 마을 ① 신재생 마을관리 시스템, ② 자율작업 트랙터, ③ 스마트 교통관리, ④ 스마트 건강관리 시스템, ⑤ 산사태 예·경보 시스템
완주군 (봉동읍) 다함께 열어가는 스마트 으뜸 빌리지 ① 지능형 쓰레기 불법투기 방지 서비스, ② 양방향 소통 어르신 돌봄, ③ 환경오염 실시간 대응 서비스, ④ 스마트 실버존 안전 서비스, ⑤ 스마트 그린 부스
강진군 (강진읍) 스마트 청자골 남도답사 1번지 프로젝트 ① 농장 맞춤형 생산성 향상 서비스, ② 생활폐기물 제로화 및 에너지화, ③ 지능형 영상보안관, ④ IoT센서 활용 환경오염 실시간 측정 및 초동대응, ⑤ 사이버 청자 도예공방 서비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파이낸셜뉴스] 농어촌 마을이 스마트빌리지로 변신해 자율주행 셔틀이 운행되고 드론이 자율비행하면서 농작물의 생육정보를 파악해 수확량을 예측하게 됐다. 정부가 4차 산업혁명을 농어촌에서도 향유할 수 있도록 지능정보기술 서비스 사업을 확대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에 제주특별자치도 구좌읍, 김해시 진영읍, 강진군 강진읍, 완주군 봉동읍 등 4개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번에 선정된 4개 지역에 총 80억원을 지원해 1개 지역당 5개, 총 20개 서비스를 보급한다. 성공적으로 개발·적용한 후, 운영성과에 따라 전국에 확산할 수 있는 스마트빌리지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우선 제주 구좌읍에는 전기기반의 자율주행 셔틀을 도입해 일정 구간 시범운영된다.
또 해녀들의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를 이용해 잠수시간이나 깊이 위치 등을 수집하고 모니터링하는 서비스가 적용된다.

김해시 진영읍은 지속가능한 도·농 복합형 스마트 혁신 마을로 탈바꿈한다. 로터베이터와 쟁기를 부착한 자율작업 트랙터를 도입해 농사일이 쉬워 진다. 스마트 건강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체성분 분석, 혈압·혈당 검사 등 IoT 헬스케어 기기를 이용해 주민 스스로 건강 관리하는 환경을 만든다. 이를 통해 개인별 검사 이력을 비교 분석해 질병 예방 정보 제공 및 이상 시 보호자에게 내용을 전달한다.

강진군 강진읍은 강진 고려청자를 원격체험할 수 있도록 AR·VR을 적용한 사이버 도예 공방 서비스를 구축한다.
또 마을 주민들이 ICT를 활용해 농사 짓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는다. 농작물의 생육환경 데이터와 병해충 이미지를 수집·분석해 작물별 생육상태와 병해충 방제 시기 등 정보를 제공 받는 것이다.


완주군 봉동읍은 고령자 등의 보행자를 자동인식해 신호를 변경하는 신호등과 바닥형 보조 신호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