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전남도, 신안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박차

황태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07 10:26

수정 2020.07.07 10:26

김영록지사, 정부와 국회에 사업 설명하며 예산 및 지원 요청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지난 6일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전남 서남권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조성 국회 포럼'에서 우원식·서삼석·이개호·주철현·김회재·신정훈·김원이 국회의원,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 박우량 신안군수 등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전남도 제공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지난 6일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전남 서남권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조성 국회 포럼'에서 우원식·서삼석·이개호·주철현·김회재·신정훈·김원이 국회의원,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 박우량 신안군수 등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전남도 제공

【파이낸셜뉴스 무안=황태종 기자】전남도가 새천년 비전인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의 핵심 프로젝트인 '블루 에너지'의 근간인 8.2GW 48조 5000억원 규모의 '신안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풍부한 해상풍력 자원을 활용한 '전남형 상생일자리'는 국가적인 에너지 전환 정책의 기폭제가 되고, 정부의 그린뉴딜의 핵심 모델이 될 것이라며 정부 등을 상대로 예산확보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최근 안도걸 기재재정부 예산실장을 비롯해 예산실 예산심의관들에게 내년 국고 현안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김 지사는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공동접속설비 구축 지원 △해상풍력 지원부두 및 배후단지 개발 △해상풍력 융복합산업화 플랫폼 구축 △광양항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구축 △이차전지 소재부품 시험 평가센터 구축 △호남고속철도 2단계 조기 완공 △경전선(광주송정~순천) 전철화 △국립심뇌혈관 설치 등으로 총 24건의 지역현안에 대해 건의했다.


특히 '전남형 상생일자리' 기반 마련을 위한 '신안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 지원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은 정부의 그린 뉴딜정책과도 부합되고 12만개의 일자리 창출과 450여개의 기업 유치·육성을 통해 전남 지역경제에 새로운 동력이 될 것이다"며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과제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 지사는 이어 지난 6일 국회 도서관 강당에서 국회 기후위기 그린뉴딜 연구회(공동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김성환 의원)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일자리위원회·전남도·한국전력 후원으로 열린 '전남 서남권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조성 국회 포럼'에 참석해 국회의 전폭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해상풍력발전이 정부 그린뉴딜의 핵심사업으로 국회, 정부, 산업계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나, 다수 당사자의 복잡한 이해관계와 부족한 산업 SOC, 국내 산업 생태계 미구축으로 인해 선진국에 비해 발전속도가 지체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신안 해상풍력발전단지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정부의 송전망 확충과 에너지개발구역 지정, 지원부두·배후단지 조성이 선행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일부 전문가들은 민간발전사가 설치비용을 부담한 접속설비는 공공 인프라 성격이 강해 국비 지원을 통해 민간의 부담을 완화시켜 비용절감액을 지역주민에게 돌려주고, 민간발전사의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참석자들은 국내 해상풍력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남형 해상풍력 발전시스템 개발사업에 대한 국가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제도적 근거 마련을 위해 '해상풍력발전 활성화 및 산업 육성에 관한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는데 동의했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