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인천시, 송도∼청라 운행 시내버스 급행노선 신설

한갑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09 11:30

수정 2020.07.09 11:30

기존 1시간 30분 이상 소요, 급행노선 운행 시 50분 
인천시는 오는 12월 31일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실시해 송도∼청라를 연결하는 시내버스 급행노선을 운행한다.
인천시는 오는 12월 31일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실시해 송도∼청라를 연결하는 시내버스 급행노선을 운행한다.


[파이낸셜뉴스 인천=한갑수 기자] 인천 청라국제도시와 송도국제도시를 직결 운행하는 시내버스 급행노선이 신설된다.

인천시는 오는 12월 31일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실시해 송도∼청라를 연결하는 시내버스 급행노선을 운행한다고 9일 밝혔다.

청라에서 송도를 가려면 지금까지는 직결 시내노선이 없어 시내버스를 여러 번 환승하거나 도시철도와 시내버스를 번갈아 환승해 1시간 30분 이상 걸렸다. 시내버스가 중구와 동구 구도심 지역을 경유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됐다.


그러나 송도∼청라 시내버스 급행노선이 운행되면 중구·동구를 경유하는 대신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김포∼인천 고속도로)를 이용해 거의 절반 수준인 50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

요금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시민들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일반 시내버스 요금을 적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또 시는 이번 노선개편을 통해 중구 연안부두에 있는 인천항연안여객터미널의 접근성과 원도심 지역의 노선 효율성을 개선한다. 인천항연안여객터미널에서 미추홀구, 부평구 및 송도와 논현지역 등 주요 생활권과의 연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영종 지역의 경우 영종국제도시 내 생활권 및 공항철도와의 접근성 개선, 동구는 인천의료원과 만석동 지역의 경유 노선 보강, 미추홀구 지역 내 굴곡노선을 개선해 운행시간을 단축하고 신규 아파트 입주지역의 노선을 보강한다.

연수구 지역은 송도 6·8공구 및 신국제여객터미널 접근성 개선, 남동구 남촌농산물도매시장과 서창2지구의 접근성 향상, 부평구 일신동 주변 생활권의 접근성 개선, 계양구 서운산업단지의 접근성 개선, 청라국제도시와 검단지역 및 북항배후단지의 노선을 강화한다.

시는 이번에 전체 197개 노선 중 존치 93, 조정 77, 폐선 27, 신설 28개 노선으로 절반 정도인 52.7%의 노선을 변경할 계획이다.

이번 시내버스 노선개편의 특징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분석기법을 활용한 노선설계에 있다. 시는 이를 통해 배차간격이 11%, 환승대기 시간은 3.21%씩 각각 단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대중교통 소외지역인 원도심과 신규택지에 생활밀착형 순환버스(15인승)가 도입된다.
영종지역에 시험운영 된 수요응답형 버스(I-MOD)를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2021년 이후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시는 12월 31일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앞두고 오는 13∼17일 5일간 군·구를 순회하는 시내버스 노선개편 온·오프라인 시민설명회와 오는 20일부터 2개월간 찾아가는 현장설명회를 개최한다.


시 관계자는 “연말에 시행하는 노선개편을 통해 시내버스가 명실상부한 시민의 발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apsoo@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