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2차 피해' 주도하는 정치권 '가벼운 입'…진상규명 '방해'

뉴스1

입력 2020.07.15 07:01

수정 2020.07.15 11:17

고 박원순 서울시장 발인이 엄수된 지난 13일 경남 창녕군 박 시장 생가에서 영정사진이 장지로 이동하고 있다./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고 박원순 서울시장 발인이 엄수된 지난 13일 경남 창녕군 박 시장 생가에서 영정사진이 장지로 이동하고 있다./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결식이 추모 속에 치러지면서 본격적인 진상 규명 수순에 돌입했다.

하지만 정치권을 중심으로 '설', '의혹'이 난무하는 모습에 박 시장의 사망 당시부터 우려됐던 박 시장과 유족, 성추행을 당했다며 박 시장을 고소한 전직비서 A씨에 대한 '2차 피해'는 물론 정치 논쟁으로까지 번지는 모습이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지난 13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피해자가 한 명만이 아니라는 소문도 무성하고 심지어 '채홍사' 역할을 한 사람도 있었다는 말이 떠돌고 있다"며 "이런 말들을 잠재우기 위해서라도 검·경찰은 더욱더 수사를 철저히 하고 야당은 태스크포스(TF)라도 구성해서 진상 규명에 적극 나서라"고 밝혔다.

'채홍사'(採紅使)란 조선 연산군 때 미녀와 좋은 말을 구하기 위해 지방에 파견한 관리를 말한다.


이와 관련 권영세 미래통합당 위원은 14일 "이러니 이분의 입당에 거부감이 크다"고 했고,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 역시 홍 의원을 강한 어조로 비판하고 나섰다.

이 밖에도 A씨가 나경원 전 통합당 원내대표의 보좌진이었다는 등 통합당에 연루된 사람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100% 가짜뉴스"라고 진화하기도 했다.

또 이번 사건을 두고 서울시 부시장 출신인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SNS 글이 '가짜 미투' 의혹을 제기했다는 논란이 확산하기도 했다. 윤 의원은 SNS를 통해 "전혀 그런 의도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여야 할 것 없이 2차 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며 A씨에 대한 사과도 하고 있지만 이처럼 정치권을 중심으로 각종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스스로 2차 피해를 만든다는 지적이다.

실제 전날 오전 서울시청사와 서울도서관 정문에 박 시장을 비난하는 '테러' 문구가 달리기도 했고, 온라인에선 A씨의 신상정보를 캐내려 하고 A씨를 비난하는 목소리도 있다.
이에 맞서 A씨를 지켜야 한다는 보호 여론도 높아지고 있다.

한편 지난 13일을 끝으로 장례 절차가 마무리되면서 박 시장의 죽음 배경과 관련된 진상 규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A씨 측은 Δ경찰은 현재까지 조사내용을 토대로 사건에 대한 입장을 표할 것 Δ서울시는 조사단을 구성해 진상을 밝힐 것 Δ정부, 국회, 정당은 책임 있는 행보를 위한 계획을 공개할 것 등을 요구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