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삼성전자 전략폰 '갤노트20·갤럭시Z폴드2' 전격 공개‥ 왕좌 탈환한다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8.05 23:00

수정 2020.08.05 23:00

관련종목▶

 
[파이낸셜뉴스] 삼성전자가 5일 최고 수준 성능을 갖춘 전략폰 2종(갤럭시노트20·갤럭시Z폴드2)을 전격 공개하면서 5G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주도권 확보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주력제품인 갤럭시노트20(갤럭시노트20·갤럭시노트20 울트라)과 갤럭시Z폴드2를 통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를 되찾고 갤럭시노트20과 연동되는 프리미엄 태블릿인 갤럭시 탭 S7(S7+)까지 선보이며 한층 진화하고 강력한 '갤럭시 에코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최근 미국, 인도, 유럽 시장에서 중국 제조업체들이 주춤한데다 경쟁사 애플의 아이폰12 발표도 10월 중순으로 관측되고 있어 갤럭시의 독무대가 펼쳐질 전망이다.

■'실제 펜인가' 역대급 S펜 탑재 갤노트20
'삼성 갤럭시 언팩 2020' 행사의 주인공인 갤럭시노트20 시리즈(갤럭시노트20·갤럭시노트20 울트라)의 가장 큰 특징은 실제 펜처럼 진화한 스마트 S펜이다. 여기에 마이크로소프트(MS) 엑스박스 게임 지원, 갤럭시 스마트폰 최초의 초광대역통신(UWB) 기술을 활용한 파일 공유, 문서 작업을 할 수 있는 삼성노트 등 강력한 성능으로 최상의 모바일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갤럭시 노트20의 스마트 S펜은 역대 'S펜' 중 반응 속도가 가장 빠르다.
특히 갤럭시노트20 울트라 S펜의 반응 속도는 전작보다 80% 빨라졌다. 실제 펜만큼 부드러운 필기감도 제공된다. 스마트폰을 허공에서 원격으로 제어하는 '에어 액션' 기능도 업그레이드 됐다. S펜 버튼을 누른 채 왼쪽 방향으로 꺽쇠를 그리면 스마트폰에서 어떤 화면을 보고 있더라도 뒤로 가고 지그재그를 그리면 캡처 후 쓰기를 할 수 있다.

삼성노트 앱에서 PDF 파일을 불러 S펜으로 메모를 추가할 수도 있다. S펜으로 쓴 필기가 기울어지면 자동으로 수평을 맞추는 기능도 추가됐다.

삼성 갤럭시노트 20 울트라 미스틱 브론즈. 삼성전자 제공
삼성 갤럭시노트 20 울트라 미스틱 브론즈. 삼성전자 제공


갤럭시노트20이 MS와 협력을 게이밍 분야로 확대해 마인크래프트 던전, 포르자 호라이즌4 등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 100개를 지원하면서 여가 생활 즐거움도 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는 MS와 엑스박스 게임에 최적화된 블루투스 게임 컨트롤러를 별도 판매한다.

카메라는 최대 1억800만화소로 찍을 수 있다.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1억800만 화소, 갤럭시노트20는 6400만 화소 카메라를 달았고, 광학기술과 인공지능(AI) 기반 슈퍼 레졸루션 줌 기능으로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최대 50배, 갤럭시노트20은 최대 30배의 줌 촬영을 지원하다. 갤럭시노트20울트라의 경우 디스플레이 주사율을 120Hz까지 높였다. 초당 120개의 화면을 보여줘 어떤 콘텐츠라도 부드러운 화면으로 볼 수 있다. 갤럭시 스마트폰 최초로 UWB 기술을 활용한 파일 공유 기능을 갤럭시노트20 울트라에 담았다.

갤럭시노트20 5G는 미스틱 브론즈, 미스틱 그레이, 미스틱 블루, 미스틱 레드, 미스틱 핑크 색상,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미스틱 브론즈, 미스틱 블랙, 미스틱 화이트 색상으로 출시된다. 오는 7일부터 갤럭시노트20 사전 판매를 시작하고 공식 출시일은 8월 21일이다.

■폴더블폰의 '기준' 갤럭시Z 폴드2
갤럭시폴드 후속작이자 3번째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2'도 모습을 드러냈다. 갤럭시Z 폴드2는 확 커진 디스플레이와 기술력, 사용자 경험까지 진화하면서 삼성전자가 폴더블폰의 기준을 제시하는 동시에 시장을 선도하겠다은 의지를 보여줬다는 평가다.

특히 갤럭시Z폴드2는 두 차례 폴더블폰을 출시하며 얻은 사용자 요구를 적극 반영해 기존 갤럭시폴드보다 화면을 키웠다. 접었을때 사용하는 외부 커버 디스플레이 크기를 기존 4.6인치에서 6.2인치로 확대했고 메인 디스플레이는 7.6인치로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삼성 갤럭시Z 폴드2 미스틱 브론즈. 삼성전자 제공
삼성 갤럭시Z 폴드2 미스틱 브론즈. 삼성전자 제공

갤럭시Z폴드2는 클래식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어울리는 미스틱 블랙과 미스틱 브론즈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또 갤럭시Z플립에서 처음 선보인 하이드어웨이(Hideaway) 힌지와 한 단계 진화한 스위퍼 기술을 적용해 더 다양하고 편리한 사용성을 제공한다. 갤럭시Z폴드2 자세한 사양과 출시일정은 내달 초 나온다.

삼성전자는 이날 프리미엄 태블릿 '갤럭시탭S7'과 '갤럭시탭S7 플러스'도 공개했다. 각각 11인치 LCD, 12.4인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고 S펜, 삼성노트도 갖췄다.
3개 앱을 동시에 사용하는 멀티 태스킹 기능, 전면 카메라 위치를 바꿔 태블릿을 가로로 두고 화상 컨퍼런스를 진행할 수도 있다. S펜으로 사용자 창작 활동도 지원된다.
갤럭시 탭 S7·갤럭시 탭 S7+는 오는 18일부터 사전판매되며 9월 3일 공식 출시된다.

삼성 갤럭시탭 S7+ 삼성전자 제공
삼성 갤럭시탭 S7+ 삼성전자 제공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