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진중권, '검찰, 文 탄핵 준비' 조국 발언에 "점점 미쳐가네"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8.09 14:02

수정 2020.08.09 14:37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뉴스1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뉴스1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검찰이 문재인 대통령 탄핵을 위해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사건을 준비했다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주장과 관련해 “이 사람들 점점 미쳐간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진 전 교수는 9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게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 완전히 실성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무슨 탄핵을 검찰에서 하나, 국회의원 3분의2 동의를 받아 헌법재판소에서 판단하게 돼 있다. 대통령은 재임 중에 소추당하지 않고 기소도 못하는 사건이 탄핵의 사유가 될 수는 없다”며 “음모론을 펼치더라도 좀 그럴 듯하게 하든지. 이제 아예 김어준 수준으로 내려간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번 권언유착 사건의 바탕에도 ‘윤석열, 한동훈이 유시민을 음해함으로써 총선에 영향을 끼치려 한다’는 황당한 음모론이 깔려 있다. 그런데 그 망상을 조국 전 장관이 공유했던 모양”이라며 “자기들의 짠 음모론에 자기들이 속아넘어간 꼴. 그런데 조국 전 장관은 아직도 그 허황한 음모론에서 헤어나지 못한 듯”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진 전 교수는 “아무튼 저 탄핵 음모론으로 그는 얼떨결에 천기누설을 한 셈이다. 검찰에 대한 광적인 증오와 검찰총장에 대한 비이성적 공격의 목표가 결국 울산시장 선거 개입사건의 수사를 막는 데에 있었다”면서 “저렇게 나오니 수상하다. 혹시 그 사건, 정말 대통령이 관여한 것 아닌가?”라고 의문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검찰의 권력비리 수사가 대통령 탄핵 음모였다면 그 공작은 대통령 자신이 시작한 거다. 윤석열을 총장으로 앉히며 ‘산 권력에도 칼을 대라’고 주문했다”며 “그 때 윤석열을 총장으로 추천하고 그가 취임 후 특수통들 전면에 배치하게 방치한 것은 조국. 자기야말로 이 탄핵 음모의 공범”이라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 진 전 교수는 “농담이 아니라 진지하게 하는 얘기인데 조국 전 장관의 상태가 조금 우려가 된다. 지금 정신적으로 위험한 상태로 보인다”면서 “자신의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의 괴리, 그 허구로 메꿀 수 밖에 없겠다.
최근 언론에 대한 공격을 시작한 것도 그 괴리를 메우려는 또 다른 시도라 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조 전 장관은 법무부 장관 후보 지명 1년을 맞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작년 하반기 초입, 검찰 수뇌부는 4.15 총선에서 집권여당의 패배를 예상하면서 검찰 조직이 나아갈 총 노선을 재설정했던 것으로 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 성함을 15회 적어 놓은 울산 사건 공소장도 그 산물이다.
집권여당의 총선 패배 후 대통령 탄핵을 위한 밑자락을 깐 것”이라고 주장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