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종합)광복절 서울 대규모 집회 '비상'… 7개 단체 집회 강행에 마찰 우려

예병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8.13 13:26

수정 2020.08.13 13:46

/사진=뉴시스화상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오는 15일 광복절을 맞아 서울시내 도합 22만명 규모의 집회가 예고되면서 코로나19 감염 등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서울시는 13일 집회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렸지만 일부 단체들이 강행의사를 보이고 있어 광복절에 시민단체와 지방자치단체 당국 간 마찰이 예상된다.

오는 15일 서울시내에서 집회 개최를 예고한 단체는 26개다. 하지만 이 가운데 지난 11, 12일 두 차례 집회 취소 요청 공문을 해당 단체들에 발송한 이후에도 7개 단체는 여전히 집회 강행 의사를 밝혀 충돌이 예상된다.

서울시는 "최근 종교시설, 남대문시장 등의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엔(n)차 감염을 통한 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되고 있다"며 집회 자체를 촉구하고 있다..

특히 서울 도심 내와 서초, 강남구 등에서도 예고된 대규모 집회로 코로나19 전파 위험성은 어느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

이에따라 서울시는 행정명령 실효성 확보를 위해 서울지방경찰청에 행정응원을 요청해 공동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집회 강행 시 철저한 현장 채증을 통해 금지조치를 위반한 주최자 및 참여자에 대한 고발 조치와 더불어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구상권 청구도 병행할 계획이다.

박유미 서울시 방역통제관은 "집회의 자유도 존중돼야 하지만, 지금은 코로나19의 위험으로부터 시민안전을 확보해야 하는 중차대한 상황"이라며 "대규모 집회 참석은 나 혼자만의 문제가 아닌 타인의 건강과 생명과도 직결된 문제다. 집회 개최까지 2일이 남은 만큼 집회취소 등 현명한 판단을 요청한다"고 전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날 서울 25개 자치구청장들의 모임인 서울시 구청장협의회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오는 15일 제75주년 광복절에 대규모 인파가 모이는 집회를 열지 말아 달라고 집회 주최 단체들에게 요청했다.

오는 14일 예정된 의료계 집단휴진과 관련해서도 서울시는 긴장을 놓지 않고 있다.

박 국장은 "의료계 집단 휴진에 대비해 서울시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하며,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있다"며 "진료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응급실 24시간 응급의료체계 유지, 진료시간 확대, 주말·공휴일 진료를 실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이날 오전 0시 기준 코로나19 서울지역 확진자는 전일 오전 0시 대비 26명이 늘어나 1735명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3일 이후 20일 만에 20명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발생한 것이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