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코로나로 CEO 국감증인 피할 듯...금융권 '안도'

최경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21 17:54

수정 2020.09.21 22:43

국회 대면접촉 최소화 
국감 규모 축소 전망 
금융권 CEO 출석 부담 완화 
코로나로 CEO 국감증인 피할 듯...금융권 '안도'
[파이낸셜뉴스] 오는 10월 초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최대 관심사였던 금융사 최고경영자(CEO)들의 국감 증인 출석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다.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면서, 국회에서도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CEO 출석 부담이 완화되고 있는 금융권은 안도하는 모습이다.

21일 국회와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금융사 등 주요 금융기관들에 대한 정무위 국감 전체회의가 열렸다. 여기선 국감 계획서 채택 및 법안 상정 등이 논의됐고, 이달 24일 본회의에서 국감 대상기관 승인이 최종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금융권에서의 주요 관심사는 CEO들의 국감 증인 출석 여부다.
당초 금융권 일각에선 사모펀드 부실판매 사태가 금융권 핵심 이슈 중 하나로 자리잡으면서, 관련 금융사 CEO가 대거 국감 증인으로 불려올 가능성도 제기됐다. 국회입법조사처는 최근 발표한 올해 정무위 국감 주요 이슈로 사모펀드 문제를 제시하기도 했다. 지난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 DLS)과 라임펀드 문제에 이어 올해 디스커버리, 옵티머스, 헬스케어 펀드 등이 문제가 되고 있다. 더욱이 코로나19로 금융사 CEO들의 해외출장도 불가능한 만큼, 국감 증인으로 채택되면 출석을 거부하기도 어려운 상황으로 점쳐졌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 같은 기류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무엇보다 코로나19로 국회에서도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는 분위기가 형성됨에 따라 국감에서의 증인 채택 규모도 이전에 비해 크게 축소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여파에 따라 사회적으로 재택근무와 비대면 업무가 활성화된 상황에서, 굳이 대면 형식의 증인 채택 강행이 불러올 파장을 우려하는 것이다.

실제 정무위 여당 간사인 김병욱 민주당 의원은 국감 증인 신청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 확산 위험 방지와 경제 살리기에 온 힘을 모아야 하는 국난 극복의 상황을 고려해 판단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과거에 비해 현지 국감 일정도 대폭 축소하고, 국회에서 집약해 국감을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대 난제로 여겨졌던 CEO의 국감 증인 출석 부담이 조금씩 완화되고 있는 만큼, 금융권은 안도하는 모습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사모펀드 사태의 여진이 계속되는 상황이고, 국회 정무위도 새롭게 구성돼 당초 CEO의 국감 출석을 우려했던 것도 사실"이라며 "그러나 코로나19로 국회 분위기가 달라지면서 CEO가 아닌 일부 실무진 선에서 출석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kschoi@fnnews.com 최경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