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전월세전환율 인하에 ‘제2의 월급통장’ 찾는 똑똑한 3040세대 수익형 부동산 인기에 지식산업센터에 쏠리는 투자 열기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23 16:26

수정 2020.09.23 17:01


구리 갈매지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
구리 갈매지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

연이은 부동산 대책 발표와 역대급 제로금리시대, 여기에 전월세전환율 인하까지 맞물리면서 3040 세대들이 수익형 부동산 상품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최근 평생 직장 개념이 사라지고 평균 수명은 점차 늘어나면서 은퇴 이후의 삶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3040세대들이 불확실한 노후를 미리 대비하고 꼬박꼬박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제 2의 월급통장’을 갖기 위해 투자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지난 달 정부가 전월세전환율을 기존 4%에서 2.5% 수준으로 낮추겠다고 밝히면서 주거 상품 월세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그만큼 낮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반사 효과로 주택 구입 수요의 일정 부분 이상이 수익형 부동산 등의 새로운 투자상품으로 쏠릴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렇듯 수익형 부동산의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시장의 중심에 서 있는 상품이 바로 지식산업센터다. 지식산업센터는 세제, 청약 통장 및 각종 제한 규정이 없어 소위 ‘비규제’ 상품으로 꼽히는데다, 정부의 다양한 정책적 지원까지 받고 있기 때문이다.

지식산업센터에 2022년까지 입주하는 기업들에게는 취득세(50%), 재산세(37.5%) 감면 세제 혜택이 주어지고, 총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해 실수요자들은 자본금이 넉넉하지 않은 3040 세대 투자자들에게도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서울과 가까운 입지에 위치한 경기 지역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관심이 높다. 서울 도심 지역에 비해 저렴한 금액대 형성으로 투자 진입장벽이 낮을뿐더러 경기 지역의 교통개발로 인한 서울과의 접근성 또한 높아졌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경기도 구리 갈매지구에 본격적으로 분양을 시작한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가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 단지는 구리 갈매지구 자족유통용지 A, B그룹에 지하 3층∙지상 10층 규모로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로, 내부에 오피스텔과 근린생활시설 등이 함께 들어설 계획이다. 시공은 현대건설이 맡는다.

서울 노원구, 중랑구, 광진구와 맞닿아 있는 구리시는 교통 여건 또한 잘 마련되어 있어 서울 도심까지 빠르게 진입이 가능하며,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의 경우 도보권에 경춘선 갈매역과 별내역이 위치해 대중교통으로 출퇴근 하는 근무자들의 부담도 덜할 것으로 기대된다.

갈매역 이용시 서울(신내역)까지 한 정거장 거리로 접근이 가능하며 별내역의 경우 GTX-B 노선, 8호선 연장선이 추가될 계획으로, GTX-B 노선의 경우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내년 4월 기본계획을 고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도로망으로는 세종포천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간선도로 등이 단지 주변에 위치해 있으며 강동대교, 구리암사대교, 고덕대교(2022년 예정)를 통해 강남권과도 빠르게 오갈 수 있다.

또한 지난 달 발표된 ‘8.4 공급대책’에 따라 인근 태릉골프장 부지에 약 1만 세대의 주거단지가 들어설 계획으로, 이에 따른 개발 수혜 효과도 예상되고 있다. 이 태릉골프장 개발 사업은 해당 대책에서 단일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내부는 섹션 오피스 설계를 반영한 업무 공간 외에도 코워킹 라운지와 캔틴 바, 오픈 컨퍼런스룸, 보드 룸, 폰부스, OA존 등 풍부한 커뮤니티 시설이 마련될 계획으로, 입주 기업의 높은 만족도가 기대된다.

함께 조성되는 상업시설에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CGV’등 다양한 키 테넌트들이 입점을 예정하고 있으며, 기숙사로 활용 가능한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갈매역 스칸센’은 구리 갈매지구 최초 2Room 3Bay 등 다양한 타입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한편,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는 계약자 및 입주자들에게 삼성전자 인기 제품 할인 구매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한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259-10(교문사거리)에 위치해 있다.

특히 견본주택에서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 직원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문 예약제도 시행하여 방문객이 한 번에 몰리는 것을 방지하고 주기적으로 방역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열화상 카메라 설치와 비접촉 체온계를 사용해 열이 있는 방문객들을 철저히 가려내는 등 안전한 견본주택 운영에 적극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