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국정원 "공무원 피격에 김정은 개입 정황 없다"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25 18:19

수정 2020.09.26 11:51

공무원 월북 여부엔 국방부 감청 근거 기반
"국방부 의견 존중" 추가 의견 없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연평도 인근 공무원 북한 피격 사건 관련 현안보고를 위해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연평도 인근 공무원 북한 피격 사건 관련 현안보고를 위해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국가정보원은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북한군에 피격되는 과정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개입한 정황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25일 열린 국회 정보위 비공개 간담회에서 박지원 국정원장은 북한군의 피격 행동이 김 위원장에게 보고가 되거나 직접 지시를 받은 것이 아니라고 분석했다고 복수의 정보위원들이 전했다.

아울러 국정원은 국방부의 감청 자료를 근거로 해당 공무원의 월북 가능성에 대해 "국방부 의견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 정보위원은 본지와 통화에서 "SI(감청 등에 의한 특별취급 정보) 상 월북 표현이 있는 것은 전날 국방부가 보고했던 것이다.
국정원 보고는 국방부 보고에서 추가된게 없었다"며 "국정원은 국방부의 의견을 존중한다고 했다. 국방부도 이전에 국정원과 함께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가진 뒤 월북 가능성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어 "박지원 원장이 김정은의 지시 정황이 없는 것 같다고 한 것은 구체적인 정보가 있다기 보다 자료를 기반으로 한 해석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실제 박 원장은 그 근거로 유엔사 정전위를 통해 우리측이 보낸 통지문의 북한군 수령 과정과 SI 분석 등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장은 피살 공무원 사체가 표류하고 있을 가능성을 언급했고 북한에게 사체 수색 협조 및 원인규명을 요구하겠다는 입장도 내놨다.

한편 박 원장은 김 국무위원장의 사과 서신에 대해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북한의 사과 표명은 서해교전 당시 서면 사과 후 이번이 두 번째"라며 "표현 수위나 서술 방법 등을 봤을 때 상당히 이례적이고 진솔하게 사과하지 않았나 판단한다"고 말했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