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4조 新시장' 한국형 가스터빈 표준 만든다

이환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1.30 18:25

수정 2020.11.30 18:25

가스터빈 경쟁력 강화방안 발표
부울경 기반 혁신클러스터 조성
산학 연계 석박사급 인재양성도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이 11월 30일 서울 마포 한국중부발전에서 열린 '가스터빈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학연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이 11월 30일 서울 마포 한국중부발전에서 열린 '가스터빈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학연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정부가 석탄발전과 재생에너지 길목에서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액화천연가스(LNG)발전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스터빈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내놨다. 정부는 현재 대부분 수출에 의존하는 가스터빈 국산화를 위해 표준모델 개발에 착수할 방침이다. 또 미래형 가스터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R&D), 부산·울산·경남에 가스터빈 관련 중소기업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월 30일 한국중부발전 서울 발전본부에서 '가스터빈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고 '가스터빈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LNG발전은 석탄발전 감축과 재생에너지 확대 등 에너지전환 과정에서 안정적 전력수급을 위한 징검다리 역할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현재 글로벌 발전용 가스터빈 시장은 미국, 독일, 일본 등 일부 국가들이 96%를 차지하며 과점 상태다. 우리나라는 현재 가스터빈과 핵심부품을 모두 해외에 의존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을 비롯해 한전·중부·동서발전 사장, 두산중공업·로스트왁스 사장 등 정부와 발전사, 민간기업 등이 참석했다.

이날 정부는 가스터빈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대 15기의 실증을 통한 한국형 표준 복합발전 모델 개발계획을 밝혔다. 정부는 표준LNG 복합모델 개발과 함께 30년까지 단계별 실증사업 확대를 통해 총 4조4000억원의 가스터빈 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부는 기존 가스터빈 모델을 기반으로 후속모델의 효율 향상 R&D를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 세계 시장에 내놓을 수 있는 초고효율급 가스터빈 개발 R&D도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2040년까지 300㎿급 수소전소 가스터빈 조기 상용화를 목표로 올해부터 수소 혼소와 전소가 가능한 연소기 개발에도 착수한다.

가스터빈 핵심 고온부품인 블레이드, 베인, 대형디스크 3대 분야 기술 확보를 위해 발전사와 중소·중견 부품 제조사 간 공동 R&D 및 사업화도 추진한다.

지역에는 부·울·경 지역을 중심으로 가스터빈산업 혁신클러스터 기반을 조성한다.
또 올 8월 에너지융복합단지로 지정된 경남 창원을 중심으로 가스터빈 개발 후 성능을 검증하는 '가스터빈 시험연구발전소' 구축을 추진하고, 중소기업 기술애로를 해소하는 기술지원사업단도 기획·운영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산학 연계형 석박사급 인재 양성을 위한 에너지융합대학원 지정을 추진하고, 산학 연계 인력양성을 위한 에너지혁신연구센터 지정도 추진한다.


성윤모 장관은 "에너지전환 과정에서 안정적 전력수급 유지를 위해 당분간 LNG발전은 확대 유지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 가스터빈 기술자립화는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라며 "가스터빈산업 생태계를 잘 구축해 나간다면 중장기적으로 수소발전으로 에너지전환과 2050 탄소중립 사회·경제로 나아가는 튼튼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hwlee@fnnews.com 이환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