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특허청, '인공지능+ 지식재산 심포지엄' 개최

김원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2.17 10:03

수정 2020.12.17 10:03

- 특허청・기초과학연구원(IBS)・한국과학기술원(KAIST) 공동 개최
- 인공지능에 얽힌 지식재산권 분야의 다양한 문제 화두 제시
[파이낸셜뉴스 대전=김원준 기자] 특허청은 18일 기초과학연구원(IBS),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함께 공동으로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의 '인공지능(AI)+지식재산(IP)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국내외 AI기술발전에 따라 전세계 특허 출원이 급증하는 상황 속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정치, 정책, 법, 예술 등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식재산의 관점에서 미래를 고민하기위해 마련된 첫 협업 행사다.

제 1 세션에서는 'AI와 제도 - 룰은 누가 어떻게 만들 것인가'라는 주제로, 원광연 KAIST 교수의 '물오른 AI 시대에 던지는 질문들'이라는 제목의 주제강연에 이어, 특허청 융복합기술심사국의 김지수 국장이 '인공지능의 글로벌 지재권 이슈'에 대해 발표한다.

김 국장은 발표를 통해, 미-중 기술패권 경쟁시대 속 인공지능 기술과 특허의 중요성에 대해 짚어보고,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지식재산권 확보가 곧 대한민국 디지털 뉴딜의 핵심 자산을 확보하는 길임을 역설한다.

이 밖에도 선승혜 대전시립미술관장을 초청, 예술인의 관점에서 ‘AI 저작권 사례’를 논의하는 한편, 박성필 KAIST 교수는 AI 기술의 특허, 저작권 보호와 관련하여 출원과 소송 동향을 소개한다.

아울러 제 1 세션의 마지막 순서로 윤정호 ㈜워트인텔리전스 대표가 ‘지식재산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 상용화 이슈’를 발표한다.

IBS 이노베이션팀 부경호 팀장이 진행하는 제 2 세션에서는 'AI 지식재산 실무'를 주제로, 박재훈 특허청 인공지능빅데이터심사과장이 '인공지능은 에디슨이 될 수 있을까'라는 제목의 ‘발명자 지위 인정 여부’에 대한 발표를, 박상현 특허청 머신러닝특허팀장이 ‘인공지능 특허획득 방법’에 대해 발표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번 심포지엄은 비대면 화상회의를 통해 누구나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추후에도 'AI+X 포럼' 홈페이지에서 발표영상과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김지수 특허청 융복합기술심사국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지식재산의 관점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면서 “연구자들이 지식재산권을 획득해 개인적으로는 연구성과 보상의 토대가 되고, 국가적으로는 산업경쟁력을 더욱 키워나가는 주춧돌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