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여드름 환자, 색조화장, 이중세안 주의해야...이유는?

정명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1.09 05:00

수정 2021.01.09 05:00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여드름 환자 화장품 사용 SCI급 'JCD' 저널 발표
여드름 환자, 색조화장, 이중세안 주의해야...이유는?


[파이낸셜뉴스] 겨울철은 수능을 마친 고3 수험생과 방학을 맞은 대학생을 중심으로 여드름 치료가 많은 시기다.

여드름은 12세 전후부터 25세 사이 연령에서 85%까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호르몬의 영향이 크지만 최근에는 수면, 스트레스, 당 지수가 높은 서구화된 음식과 유제품, 미세먼지 등 생활 환경적인 요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피부에 직접 바르는 화장품도 여드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로 꼽힌다. 특히 더 악화되거나 재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화장품 사용에 대해 주의가 필요하다는 첫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 강남·분당 피지샘센터 이상준 원장팀은 여드름 환자 539명의 화장품 사용과 여드름과의 연관성을 분석, SCI급 국제 학술지인 JCD(Journal of Cosmetic Dermatology) 최근 호에 논문을 발표했다.


의료진은 치료 목적으로 아름다운나라피부과를 찾은 여드름 환자 539명을 타병원 치료 경과가 좋지 않았던 환자군(328명)과 최초 여드름 치료 환자군(210명)으로 각각 나누어 화장품 사용 실태를 설문 조사했다.

치료 경과가 좋지 않았던 환자군은 아름다운나라피부과를 방문 하기 전 다른 일반 의원이나 한의원에서 여드름 치료 반응이 미미했거나 재발이 반복된 환자들이다.

분석 결과, 타병원에서 여드름치료 경과가 좋지 않았던 환자군의 색조화장 비율이 38.1%로 처음 여드름치료를 위해 방문한 환자(26.3%)보다 12%나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사용하는 화장품 개수 또한 치료 실패를 경험했던 환자군이 4.4개로, 첫 치료 환자군 3.4개에 비해 많았다.

특히, 여드름치료 경과가 미미했던 환자군은 모공을 막는 리퀴드 타입의 파운데이션과 컨실러, 쿠션 등의 색조화장품을 사용하는 비율이 전반적으로 높았다.

색조화장으로 여드름이 더 심해진 곳은 화장이 집중되는 앞볼(60%), 이마(58.7%), 앞턱(54.4%)순이었다.

이중세안을 하는 비율도 여드름 치료 경과가 미미했던 환자군(63.8%)이 처음 치료에 나선 환자군(44.3%)보다 더 높았다. 이중세안은 과도한 자극과 피부 장벽을 손상시켜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조사 대상 여드름 환자는 남성 170명(31.5%), 여성 369명(68.4%)이며, 평균연령은 24.7세였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 피지샘센터 이상준 원장(피부과전문의)은 "이번 연구는 500명 이상 다수의 여드름 환자를 대상으로 화장품 사용과 여드름 치료의 관련성을 조사 분석한 최초의 논문으로 의미가 있다"며 "여드름을 가리기 위해 화장을 과도하게 하거나 화장품을 잘못 사용하면 여드름이 심해지고 치료 실패의 악순환에 빠질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생활 속에서 환자 개개인의 노력도 중요하다. 화장품 사용을 비롯 스트레스, 수면, 식습관, 음주와 흡연,생리주기 등 개인 생활을 엄격하게 관리해야 한다.

분당아름다운나라피부과 피지샘센터 김현주 원장(피부과전문의)은 "최근 남성들의 화장이 급속히 늘고 여드름 환자 대다수가 화장을 즐기는 10~20대 인 것을 감안하면, 피부에 직접 닿는 화장품을 바르게 선택하고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여드름 전용 화장품을 쓸 필요는 없지만 오일이나 보습력이 강한 크림 종류는 모공을 막아 피부 장벽을 손상하고 밸런스를 깨뜨릴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고 권했다.

■여드름 환자, 화장품 사용 기본 가이드
첫째, 화장품으로 여드름을 가리려고 하지 않는다.

둘째, 뽀드득하게 세안하지 않는다.

셋째, 자외선 차단제는 스틱형 보다는 로션타입으로 가볍게 사용한다.

넷째, 색조화장이 불가피하다면 리퀴드 타입보다 파우더 타입을 사용한다.

다섯째, 티트리오일, 살리실산, 아젤라익산 등 유익한 성분을 사용한다.

여섯째, 여드름 악화 성분(비즈왁스, 올리브오일, 코코넛오일, 피너츠오일, 페트로라툼)을 피한다.

일곱째, 화장품 유통 기한을 확인 후 사용한다.


여덟째, 병원 여드름 치료 시 사용하는 화장품을 지참해 안내를 받는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