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헬스업계 만난 국민의힘.."정부 직무유기..금융 지원해야"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1.15 15:16

수정 2021.01.15 15:16

15일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정책간담회
"정부 탁상공론식 지침으로 가장 큰 피해"
(서울=뉴스1) 박세연 기자 =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헬스장업계 금융지원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헬스장 업계 및 금융위원회 관계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15/뉴스1 /사진=뉴스1화상
(서울=뉴스1) 박세연 기자 =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헬스장업계 금융지원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헬스장 업계 및 금융위원회 관계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15/뉴스1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국민의힘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집합금지로 장기간 휴업 중인 헬스장 등 실내체육시설 업계 인사들을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국민의힘 정책위원회는 금융 지원 등 업계의 재기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15일 국회에서 진행한 정책간담회에서 “정부의 탁상공론식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서 가장 큰 피해를 보고 계시는 분들이 바로 이 자리에 계신 헬스장 관련 업계분들"이라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인해 실내 체육시설인 헬스장 등이 한 달 넘게 영업 금지 상태다. 말 그대로 한 달이 넘도록 강제로 폐업된 상태”라고 안타까움을 전했다.


이어 "정부의 방역 지침을 성실히 이행한 대가가 알아서 독자생존하라는 방치수준이면 정부의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재난지원금마저도 개업시기, 고용 규모, 매출에 따라 신청조차 불가능한 체육시설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안다”며 “오늘 간담회를 시작으로 이들에게 일자리 안정자금 등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앞으로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당 비상대책위원과 국회 정무위원회 야당 간사를 겸임하고 있는 성일종 의원은 “현재 전국 헬스장 관련 종사자들이 30만명인데 대부분이 3040세대 청년들"이라며 "헬스장은 소상공인들과는 체계가 좀 달라서 대부분 기업형으로 되어 있다. 자본금 규모가 큰데 청년들은 경제적 자립능력이 좀 부족하기 때문에 은행에서 대출받아 사업을 하다보니 어떤 곳보다도 영업정지로 인한 피해가 큰 업종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성 의원은 이어 “금융위에서 금리조정과 추가대출 등 지원방안을 고민해서 찾아주시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재섭 비대위원은 "우리 정치권에서는 운동을 취미 정도로 취급하지만 선진국가은 복지로서 다뤄진다"며 "금융지원 뿐 아니라 정치권 인식변화를 통해서 적극적인 정부 지원 정책들이 병행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간담회를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김 비대위원은 또 "오늘 단순히 헬스장 연합회 대표만 온 게 아니라 연계 산업 중식품이나 기구를 판매하는 대표도 참석하셨다"며 '실내체육시설이 단순 운동공간을 넘어 건강 산업이 모이는 플랫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날 금융위를 대표해 참석한 김태현 사무처장은 “오늘 관련 업계 세 분 대표님들 말씀하신 내용들에 대해서 구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도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논의해서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우리 당내에서 대안을 마련해서 여당과 협의하고 정부와도 협의해서 여러분들이 재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