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김경수, 언론에 작심비판.."제발 확인하고 기사 써달라"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7.23 19:37

수정 2021.07.23 19:37

김경수 "제발 최소한의 확인하고 기사 써달라"
"'단독 기사'로 일방적 비방, 비난 쏟아져"
"특검 조사 당시 숱하게 겪었던 일 다시 반복"
'댓글 조작' 관여 혐의 재차 반박
"두 세번 만난 자리서 불법 공모 말이 되나"
"정치인이라면 누구나 홍보성 기사 지지모임에 보낸다"
"盧·文 지지자 최대한 성의를 다해 만난 것"
"온라인 모임 만난 것과 불법 공모 전혀 다른 문제"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지난 21일 경남도청 현관입구에서 대법원 판결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지난 21일 경남도청 현관입구에서 대법원 판결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언론을 향해 작심 비판했다.

김 전 지사는 일부 언론이 제대로된 사실관계 확인 없이 일방적 내용으로 보도를 하고 있다며 "아무리 '단독' 기사가 좋더라도 제발 최소한이라도 확인하고 기사를 써 달라"고 질타했다.

특히 그는 재판 과정에서 허위로 밝혀진 일방적 비방과 비난들이 '단독' 기사를 통해 쏟아졌다며 "제발 ‘확인’ 좀 하고 기사 써 달라는 부탁을 도대체 언제까지 해야 하나"라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23일 김 전 지사는 SNS를 통해 "한 언론에서 '단독'으로 저와 관련된 기사를 내보냈다"며 "특검 조사 당시 숱하게 겪었던 일이 다시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에도 '단독' 기사로 저에 대한 일방적인 비방이나 비난성 기사가 쏟아졌다"며 "제가 경공모 사무실에서 킹크랩 시연을 본 후 수고비 명목으로 100만원을 주고 왔다는 기사를 비롯해, 재판 과정에서 허위로 밝혀진 수많은 기사들을 '단독'이라는 이름을 달아 보도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발 '단독' 기사는 대부분 검찰이 흘린 기사를 그대로 쓰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다"고 날을 세웠다.

김 전 지사는 "그렇게 '단독' 기사가 쓰고 싶나. 이제는 최소한 제가 왜 이렇게 항변하고 있는지, 기사 쓰기 전에 제가 법원에 제출한 ‘상고이유서’나 제 최후진술문 정도라도 한 번 확인을 해 주셔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더불어 김 전 지사는 이날 '댓글조작' 관여 혐의에 대한 대법원 판단에도 재차 반박했다.

그는 정치인으로서 지지자들을 응대하고 주변에 홍보성 기사를 알린 것이 '불법 공모'가 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노무현·문재인 두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필한 핵심참모 출신 정치인으로서 두 대통령의 지지자들과 우호적 관계를 맺었을 뿐이며 문제가 된 '드루킹'과의 관계 역시 온라인 지지모임을 응대한 것에 불과하다는 설명이다.

김 전 지사는 "김동원과 경공모에 대해 다른 ‘온라인 모임’과 마찬가지로 성심성의껏 응대했다고 여러 번 밝혔다"며 "찾아오겠다고 하면 일정 확인해서 연락해 만나고, 회원들과 간담회를 요청하면 찾아가서 만났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건의 본질은 김동원과의 만남이 문제가 아니라 처음 만나는 온라인 모임과 두 세 번 만난 자리에서 불법을 공모했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노무현 대통령을 마지막까지 모셨던 사람으로 조금이라도 누가 될까 조심조심하면서 정치를 해 왔던 사람으로서, 이런 식의 ‘묻지 마 불법 공모’라는 게 상식적으로 있을 수 있는 일이냐고 항변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전 지사는 이날 보도된 한 언론의 '단독' 기사를 언급하며 "마치 제가 김동원과는 연락하면 안 되는 사이였는데 연락을 했으니 문제가 있다는 식이었다"며 "정치인이라면 누구나 하고 있는 일인, 홍보성 기사를 주변 지인들이나 지지모임에 보내는 것도 문제를 삼았다"고 반박했다.

이어 "정치인이 온라인 지지 모임들과 담 쌓고 살았어야 한다는 얘기인가. 더군다나 저는 노무현, 문재인 두 분 대통령을 가까이서 모셨던 인연 때문에 두 분을 좋아하는 모임들이 저에게 연락하고 찾아왔고, 저로서는 최대한 성의를 다 해 만났다"고 밝혔다.

또 "그것이 두 분을 모셨던 사람으로서 제가 해야 할 도리라고 생각하고 정치를 했다"며 "온라인 모임을 성심성의껏 만났다는 것과 ‘불법을 공모’했다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전 지사는 자신의 상고이유서와 의견서를 첨부하며 "아무리 '단독' 기사가 좋더라도 제발 최소한이라도 확인하고 기사를 쓰시기 바란다"고 재차 비판했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