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서울시, 서울디자인위크 리부트 세미나 메타버스로 연다

예병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0.18 11:15

수정 2021.10.18 11:15

자료=서울시
자료=서울시
[파이낸셜뉴스] 서울디자인재단은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에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구현하고 오는 26~28일 '서울디자인위크 리부트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말한다.

이번 세미나에는 '디자인 리부트'를 주제로 디자인, 브랜딩, 가상현실 등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선다. 영역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 사회, 문화 속에서 디자인의 정체성을 재확인하고 미래의 서울 디자인 위크의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채워진다.

또 화상회의에 특화된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의 장점을 십분 살려 단순히 듣는 행사가 아닌 참여하는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문가 연사와 학생, 시민 등 일반 참가자는 알림터, 살림터 등 DDP의 주요 공간과 똑같은 메타버스 공간에서 아바타로 만나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소통하게 된다.


서울시는 "디지털 대전환과 코로나19로 비대면 소통의 중요성이 커진 가운데 시공간을 넘어 소통할 수 있고 MZ세대에게 친숙한 메타버스를 활용함으로써 DDP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미래형 디자인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올해 행사는 박영하 스타벅스 코리아 디자인 총괄, 김봉찬 전 현대카드 디자인 팀장,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 영상감독인 고주원 교수, 아티스트 김충재 등 8명의 연사가 3일 간 발표한다. 사전신청을 통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세미나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참가자들은 실제 DDP의 주요공간이 구현된 게더타운 DDP 곳곳을 탐험하며 전시를 관람하고, 포토존에서 추억을 남기는 등 메타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세미나에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오는 25일까지 서울디자인위크 홈페이지에 사전등록을 신청하면 된다.

한편 서울디자인재단은 국내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도 루프탑공원을 콘셉트로 한 DDP 옥상 가상공원을 조성했다.
2021서울디자인위크 사전홍보 기간에 맞춰 오는 19일 오픈한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