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경찰청장, 층간소음 흉기난동 靑 청원에 "경찰 체질 개선 약속"

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2.03 10:15

수정 2021.12.03 10:15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청와대 행정관 1명이 14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날 확진 판정을 받은 행정관은 최근 문 대통령과의 접촉은 없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설명했다. 지난해 8월 대통령 경호처 소속 직원이 확진 판정을 받은 적 있지만, 그 외 행정관 확진 판정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14일 서울 종로에서 바로본 청와대 모습. 2021.07.14. kmx1105@newsis.com /사진=뉴시스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청와대 행정관 1명이 14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날 확진 판정을 받은 행정관은 최근 문 대통령과의 접촉은 없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설명했다. 지난해 8월 대통령 경호처 소속 직원이 확진 판정을 받은 적 있지만, 그 외 행정관 확진 판정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14일 서울 종로에서 바로본 청와대 모습. 2021.07.14. kmx1105@newsis.com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김창룡 경찰청장은 3일 층간소음 흉기난동 사건과 관련해 "비상한 각오로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해 경찰의 체질을 개선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했다.

청와대는 이날 '층간소음 흉기난동 사건과, 군대 선후임 협박 사망사건' 관련 총 2건의 국민청원에 대해 김 청장을 통해 답변을 했다.

김 청장은 "경찰의 최우선적인 책무는 단연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것"이라며 "이번 일은 경찰의 소명과 존재 이유를 저버린 명백한 잘못이다. 경찰청은 현장에 출동했던 경찰관 2명을 해임하고 지휘책임을 물어 관할 경찰서장을 직위해제하는 등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청장은 그러면서 "사건 당일, 현장경찰관들의 행위뿐만 아니라 사건 이전 반복된 112신고에 대한 미흡한 처리, 그리고 사건 이후 공감하기 어려운 언행으로 가족분들의 마음에 상처를 드린 점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해 책임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며 "경찰은 이번 사안을 경찰관 개인과 해당 관서만의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조직적 문제로 인식하고, 엄중한 위기의식을 갖고 있다"고 했다.

김 청장은 이어 "청원인과 국민 여러분의 질책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비상한 각오로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해 경찰의 체질을 개선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경찰청은 사건 발생 이후 경찰청 차장 주재로 현장 대응력 강화 TF팀을 발족했다. 일선 현장의 실태와 문제점을 근원적으로 진단하고 분석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개선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김 청장은 군대 선후임들의 협박·갈취 등으로 피해자가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진실 규명과 철저한 수사를 호소하는 유가족의 마음을 미처 헤아리지 못하고 수사가 미진했던 점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통감한다"며 "현재 사건 담당자와 팀장·과장을 전보 조치해 수사 업무에서 배제했고, 수사 과정 전반에 대해 강도 높은 감찰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 직무유기 여부까지 철저히 확인하는 한편, 결과가 나오는 대로 책임에 상응하는 엄중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햇다.


아울러 김 청장은 "경찰은 앞으로 이러한 부실수사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책임수사 체계 전반을 정비하겠다"며 "담당 팀장과 과장이 사건 전반을 확인하여 점검하고, 수사심사관이 사건처리의 적정성을 객관적으로 심사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