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북한 여군 출신 탈북자 "성폭행 당하고 마취 없이 강제 낙태"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2.08 05:15

수정 2021.12.08 14:36

탈북 여성 제니퍼 김. HRNK 영상 캡처
탈북 여성 제니퍼 김. HRNK 영상 캡처

북한 여군 출신 탈북자가 “23세 때 성폭행을 당해 강제로 마취 없는 낙태 수술을 받았다”고 고백했다.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북한 여군으로 6년간 복무한 탈북 여성 제니퍼 김은 워싱턴 민간단체인 북한인권위원회(HRNK)와 영상 인터뷰를 통해 “북한 여군에 대한 가장 심각한 인권 침해는 성폭행 범죄”라며 이 같이 밝혔다.

김씨는 “자신의 경험상 북한 여군의 거의 70%가 성폭행 또는 성추행 피해자인 것으로 생각한다”며 “나 역시 성폭행 피해자”라고 털어놨다. 그는 23세 때 부대 정치 군관으로부터 성폭행을 당한 뒤 군의관으로부터 마취 없이 강제로 낙태 수술을 받았다고 했다.

김씨는 “조선노동당 입당 결정 등에 막강한 권한을 가진 정치 군관의 요구를 거부할 경우 자신의 미래가 송두리째 날아가기 때문에 그런 수모를 감내해야 했다”며 “그 상처와 고통이 지금까지도 자신을 괴롭히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이런 악몽으로 아이를 가질 수 없고 좋은 결혼을 하기도 어렵다”고 덧붙였다.


영국에서 북한 인권 운동가로 활동 중인 북한 출신 박지현씨도 지난달 유엔 여성기구 영국 국가위원회(UN Women UK)가 시작한 ‘젠더 기반 폭력 추방을 위한 16일의 캠페인(16 Days of Activism against Gender-Based Violence)’ 발대식에 참석해 북한 여성들이 겪는 다양한 폭력 피해를 설명한 바 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