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고강도 부동산 규제 풍선효과? 지식산업센터 투자 열광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2.13 10:24

수정 2021.12.13 10:24

-아파트, 오피스텔 규제 집중 속, 지식산업센터 틈새상품으로 떠올라 
-대출규제·전매제한 없고 취득세, 법인세 감면 등 세제 혜택으로 소액 투자 가능 
골든게이트여수 비즈밸리 조감도
골든게이트여수 비즈밸리 조감도

DSR등 주택 규제 강화에 따른 풍선효과로 지식산업센터 분양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신설 및 변경 승인이 완료된 지식산업센터 건수는 2018년 20곳, 2019년 50곳, 2020년 76곳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올해도 10월말 기준 81건으로 이미 지난해 건수를 넘어 역대 최고를 기록 중이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부동산 규제가 아파트와 오피스텔에 집중되면서 지식산업센터가 풍선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강화된 DTI(총부채상환비율), LTV(담보인정비율), DSR(총체적상환능력비율) 등 대출규제가 없고 주택이나 오피스텔처럼 전매제한 등의 규제도 없다. 반면 분양가의 최대 90%의 저금리 융자,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등 이 적용 가능하고 신규 매입했다면 부가세도 환금 받을 수 있다.


또한 지식산업센터는 기업이 장기 계약 후 입주하는 경우가 많아 임대료가 밀리는 경우가 거의 없고 공실 발생률도 낮다. 수요가 몰리면서 2017년 말 기준 평당 1200만원 정도에 분양된 성수동 지식산업센터는 최근 2500만원 이상에 거래되면서 2배 이상 가치가 올랐다.

새로운 투자처로 지식산업센터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여수, 순천, 광양으로 이어지는 전남 동부권에 분양하는 첫 지식산업센터 ‘골든게이트여수 비즈밸리’가 12월 선보일 예정이다.

세계 최대 석유화학단지인 여수 국가산업단지 진입로 초입에 위치한 ‘골든게이트여수 비즈밸리’는 풍부한 배후수요와 개발이슈를 가지고 있다. 현재 여수 국가산업단지에는 LG화학, GS칼텍스, 롯데케미칼, 여천 NCC 등 총 291개 기업에 2.5만여 종사자가 근무 중에 있으며 전남 제조업 생산의 88%를 차지하는 국가 경제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여수국가산업단지는 오는 2024년까지 4년간 총 40개 사업에 1조 110억원을 투입해 저탄소, 지능형, 소재부품 산단으로 조성하는 ‘스마트그린 산단’ 사업이 광양국가산단, 율촌제1산단 등과 연계 추진중이다.

여수국가산업단지 외에도 인근 광양포스코, 하이스코공장, 해룡산업단지, 율촌제1•2일반산업단지, 세풍산업단지, 광양국가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로 탄탄한 배후수요를 갖췄다

‘골든게이트여수 비즈밸리’는 성공 비즈니스를 위한 핵심 교통 요지에 들어선다. KTX여천역이 차로 5분거리에 위치하며 여수공항은 7분 거리에 위치한다. 또한 17번국도(엑스포대로), 여수산단로가 인접해 순천, 광양을 빠르게 잇는 쾌속교통망을 갖췄다.

‘골든게이트여수 비즈밸리’는 전라남도 여수시 주삼동에 지하1층~지상15층, 지식산업센터, 오피스•근린생활시설 등 연면적 2만 6,620㎡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여수, 순천, 광양에 분양하는 최초의 지식산업센터로 공장과 사무실을 잇는 혁신공간으로 설계된다.

드라이브인 시스템(지하1층 ~ 지상4층), 최고 5m 높은 층고와 화물 승강기를 갖춘 편리한 물류시스템 등 제조업 특화설계로 조성된다. 또한 옥상정원과 2•3층 샤워실 등 다양한 휴게시설과 제조공장, 사무실, 섹션오피스를 아우르는 비즈니스 공간으로 구성된다. 여유로운 주차공간과 식음료, 편의점, 은행, 병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들어올 수 있는 근린생활시설이 1층에 구성되어 있어 밖으로 나가지 않고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을 예정이다.

지식산업센터인 ‘골든게이트여수 비즈밸리’는 아파트와 달리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분양권전매가능, 주택수 미포함 등 규제에서 자유롭다.
중도금 무이자, 계약금 10%, 분양금액의 최대 90% 대출 등의 금융혜택으로 소액 투자가 가능하다.

특히, 입주기업체를 대상으로 취득세 50%, 재산세 37.5% 등 각종 세금감면 혜택을 제공하며, 법인세 4년간 100% 면제도 받을 수 있다.


‘골든게이트여수 비즈밸리’ 모델하우스는 전라남도 여수시 웅천동에 위치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