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삼바, 23억불에 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 100% 확보, 시너지 극대화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1.28 09:16

수정 2022.01.28 09:16

美바이오젠 지분 1034만주 23억불 전량 인수
에피스 지분 100% 확보하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삼바X에피스, 자율성 민첩성 증진..시너지 높아져
재원 마련 위해 3조원 규모의 유상증자 실시 결정
인천 연수구 송도 소재 삼성바이오로직스 제3공장 전경. 삼성바이오로직스 제공
인천 연수구 송도 소재 삼성바이오로직스 제3공장 전경. 삼성바이오로직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미국 바이오젠이 보유한 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 전부를 23억달러에 인수, 지분 100%를 확보한다. 이번 지분 인수를 계기로 의사결정의 자율성과 민첩성이 확보되고 각 사업 간 시너지 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바탕으로 제2의 반도체 신화에 도전하는 삼성 바이오 사업의 미래 준비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삼바, 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 100% 확보
28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젠의 에피스 지분 1034만1852주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바이오젠은 지난 2012년 에피스 설립 당시 15%의 지분을 투자했고 2018년 6월 콜옵션 행사로 에피스 전체 주식의 절반(50% - 1주)을 보유하고 있었다.

총 23억 달러 중 계약체결 후 특정 조건을 만족할 경우 추가로 지급되는 '언 아웃'비용인 5000만달러를 제외한 인수 대금은 향후 2년간 분할 납부될 예정이다.
이번 계약은 1차 대금 10억달러 납부가 완료되는 시점부터 효력이 발생된다.

이번 계약은 바이오젠의 지분매입 요청에 따른 것으로, 양사는 지분 매매 계약체결 완료 후에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삼바X에피스, 삼성 바이오 '날개' 단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에피스 주식을 100% 확보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역량과 더불어 지난 10년간 바이오젠과의 협업을 통해 축적된 에피스의 개발, 임상, 허가, 상업화에 걸친 연구개발 역량도 온전히 내재화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지분 100%를 확보로 의사결정의 자율성과 민첩성이 제고돼 에피스의 신규 파이프라인 개발, 오픈이노베이션, 신약 개발 등 중장기 성장 전략을 독자적으로, 빠르고 유연하게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인천 송도에 위치한 삼성바이오에피스 신사옥 전경. 삼성바이오에피스 제공.
인천 송도에 위치한 삼성바이오에피스 신사옥 전경. 삼성바이오에피스 제공.


삼성 바이오 사업은 △글로벌 캐파(CAPA) 1위인 삼성바이오로직스의 CDMO 사업 △에피스의 검증된 바이오시밀러 제품 독자 개발 역량 △이에 더한 신약 사업 진출 가능성까지 확보해 CDMO∙바이오시밀러∙신약을 3대 축으로 하는 '글로벌 제약사'로의 도약 기반을 다지게 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에피스 주식 취득을 결정한 것은 이 같은 미래 성장을 위한 확고한 청사진을 도출해내기 위한 것이다.

에피스도 설립 이후 기업 가치를 꾸준히 높혀하고 있다. 에피스는 현재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과 항암제 2종 등 총 5개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해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추가로 1개는 허가 받아 출시를 앞두고 있고, 4개의 바이오시밀러는 임상 3상 진행중이다.

전 세계 바이오시밀러 시장은 2021년 100억달러에서 2030년 220억 달러로 연간 8%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에피스가 주력하고 있는 항체 바이오시밀러 시장이 연간 11% 가량 성장하며 바이오시밀러 시장 성장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재원 확보 위해 3兆규모 유상증자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에피스 지분 매입과 사업 확장에 필요한 투자 재원 확보를 위해 총 3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현재 세계 최대규모 바이오의약품 공장인 4공장을 건설 중에 있으며, 하나의 공장에서 다양한 바이오의약품 생산이 가능한 멀티모달 공장(Multi Modal Plant)도 연내 착공을 앞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천시 송도 11공구에 현재 사용 중인 부지(27만㎡)보다 규모가 큰 35만㎡의 제 2캠퍼스 추가 부지 계약도 연내 체결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글로벌 CMO 캐파 1위 경쟁력은 더욱 강화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동력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