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제약

씨젠, 30분 만에 코로나19 감염여부 확인 가능한 진단시약 개발

김동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2.24 13:09

수정 2022.02.24 13:09

씨젠 로고. 씨젠 제공
씨젠 로고. 씨젠 제공

[파이낸셜뉴스]씨젠이 30분 만에 코로나19의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진단시약을 개발했다.

24일 씨젠에 따르면 신제품은 'Allplex SARS-CoV-2 fast MDx Assay'이다. 씨젠의 멀티플렉스 기술을 바탕으로 1개의 튜브를 이용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전자 2개(N, RdRP)를 동시에 타겟할 수 있다.

신제품은 씨젠의 자동화 검사 장비인 'AIOS'에 적용될 예정이다. 일일이 전문가의 손길을 거치지 않고 핵산 추출부터 유전자 증폭, 결과 분석에 이르는 모든 검사 과정이 원스톱으로 처리한다.

또한 신제품은 지난 18일에 유럽 체외진단시약 인증(CE-IVD)을 획득했다.
이에 조만간 수출용 의료기기 등록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출시될 계획이다.

씨젠은 신제품이 신속과 대량, 정확이라는 장점을 두루 갖춘 만큼 '위드 코로나'로 현장 검사가 본격화될 경우, 적절한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장검사가 대형병원 등 전문검사기관이 아니라, 공항과 학교, 사업장, 등에서 상시로 검사하는 형태를 의미하는 만큼, 전문가의 도움을 최소화하고, 대량의 검사가 신속하게 진행될 필요가 있다.


이호 씨젠 글로벌비즈니스총괄 사장은 "오미크론을 경험한 많은 국가들이 방역을 유지하면서, 일상을 회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현장검사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면서 "검사 시간을 대폭 단축시키고 기존 유전자증폭(PCR)검사와 유사한 수준의 정확도를 갖춘 이번 신제품이 현장 검사로 방역의 틀을 전환하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kyu0705@fnnews.com 김동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