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 국내 4대 거래소간 코인 전송 '된다'...트래블룰 연동 완료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4.25 15:36

수정 2022.04.25 15:36

연동 작업 지속 진행...지원 거래소 확대
[파이낸셜뉴스] 업비트와 빗썸·코인원·코빗 간 가상자산 전송이 한달만에 재개됐다. 자금이동추적(트래블룰) 의무에 따라 지난 달 24일부터 중단된 국내 4대 가상자산 거래소 간 가상자산 전송이 트래블룰 솔루션 연동에 따라 다시 가능하게 된 것이다.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 연동 완료

자금이동규칙(트래블룰) 솔루션 연동에 따라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와 빗썸·코인원·코빗 간 가상자산 전송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됐다.
자금이동규칙(트래블룰) 솔루션 연동에 따라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와 빗썸·코인원·코빗 간 가상자산 전송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됐다.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와 빗썸, 코인원, 코빗은 25일 0시부터 4개 거래소간 가상자산 전송이 가능해졌다고 공지했다. 국내에서는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에 따라 지난 3월 25일부터 100만원 이상 자금의 전송이 있을 때 가상자산 거래소의 트래블룰 적용이 의무화됐다.
이에 따라 각 거래소들은 가상자산의 이동을 추적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적용해야 한다.

트래블룰 솔루션으로 업비트의 경우 람다256의 '베리파이바스프'를, 빗썸·코인원·코빗 3사는 코드(CODE)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다. 다른 솔루션을 사용하는 경우 솔루션 간 연동작업이 필요한데, 이번에 두 트래블룰 솔루션 연동 작업이 완료된 것이다.

"다른 거래소도 연동 작업 속도낼 것"

트래블룰을 지키면서 가상자산을 전송하려면 동일한 트래블룰 솔루션을 사용하거나, 다른 솔루션을 연동해 줘야 한다.

현재까지 람다256의 베리파이바스프를 적용 완료한 거래소 등 가상자산 사업자는 고팍스, 델리오, 보라비트, 비둘기지갑, 비블록, 비트레이드, 업비트, 에이프로빗, 캐셔레스트, 텐앤텐, 포블게이트, 프라뱅, 프로비트, 플라이빗, 플랫타익스체인지까지 15곳이다.
이들끼리는 자유롭게 자금 전송이 가능하다.

코드 솔루션을 적용 완료한 거래소 등 가상자산 사업자는 비트프론트, 빗썸, 와우팍스, 코빗, 코인원, 한국디지털자산수탁(KDAC), 헥슬란트까지 7곳이다.


람다256과 코드는 양 솔루션의 기술적 연동 작업을 서둘러 진행해 이용자들이 자금 전송을 하는 데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