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코로나가 만든 단지 내 생활 백서...커뮤니티, 조경 특화단지 ‘가치’ 높아진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5.24 14:47

수정 2022.05.24 14:47

선호 아파트 문조사 9개 항목 중 1년 사이 선호도 가장 높아진 커뮤니티 특화 아파트
팬데믹 이후 휴식공간 및 여가공간의 필요성 느껴…주거지 선택 시 필수 고려 대상
[KCC건설] 수성 포레스트 스위첸 조감도
[KCC건설] 수성 포레스트 스위첸 조감도


주거 트렌드가 코로나 이후 바뀌고 있다. 주택시장 또한 변화된 주거 트렌드를 반영하여 수요자의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과 단지 내 조경에 경쟁력을 갖춘 단지들을 선보이고 있다. 평면설계 및 마감재, 외관 등 기본사항 외에도 입주민들을 위한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 및 조경 특화 등 기존의 상품이 아닌 프리미엄 단지를 선보이며 차별을 꾀하고 있다.

집콕족이 늘어나면서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수요도 더 커졌다. 갤럽코리아에서 조사한 2021년 부동산 트렌드와 2022년 부동산 트렌드에서 선호 아파트 특화 유형을 조사한 결과 9개 항목(△스마트주택, △건강 주택, △조경 특화 주택, △커뮤니티 시설 특화 주택, △고급 인테리어 주택 △수납 특화 주택, △조용한 주택, △에너지 절감형 주택, △외관 디자인 차별화 주택) 중 1년 사이 가장 많은 비율로 증가한 항목은 커뮤니티 시설을 다양하게 갖춘 커뮤니티 특화 아파트로 나타났다. (2021년 19% → 2022년 24%) 팬데믹 이후 휴식공간의 여가공간의 필요성을 느낀 수요자의 선호도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건설사 또한 다양한 커뮤니티에 조경 특화설계를 보이고 있다. 가령 삼성물산은 지난 3월 조경 신상품 ‘네이처 갤러리’를 공개했으며, 현대건설은 단지 내 조경 시설물로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인 ‘레드닷 디자인’을 수상했다.

이러한 특화 단지는 청약시장에서 높은 청약 경쟁률을 보였다. 한국부동산원 청약 홈 자료에 따면 작년 10월 GS건설이 경남 김해시에 분양한 ‘장유 자이 더 파크’는 1순위 평균 청약 경쟁률 (50.41:1)을 기록하였다. 이는 2020년 김해시 1순위 평균 청약 경쟁률(3.53:1)을 약 14.3배 웃도는 수치다. 해당 단지는 ‘클럽 자이안’을 도입해 입주민의 편의성을 고려한 커뮤니티 시설을 다양하게 확보하였고, 단지 내 조경 또한 입주민이 가족들과 여유로운 시간을 즐길 수 있도록 ‘엘리시안 가든’, 단지 진입 시 눈에 띄는 ‘웰컴블루카펫’, ‘카페 포레스트’등 입주민이 입주 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정원을 다수 조성하며 높은 청약 경쟁률을 이끌었다.

이러한 가운데 KCC건설은 대구광역시 수성구 일대에 ‘수성 포레스트 스위첸’을 23일(월)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4일(화) 해당 지역 1순위 청약을 진행한다. 대구광역시 수성구 파동 일원에 위치한 ‘수성 포레스트 스위첸’은 지하 7층 ~지상 15층, 17개동 전용면적 74~206㎡ 아파트 755가구로 구성된다. KCC건설이 선보이는 팬데믹 맞춤형 주거공간으로 복층, 펜트하우스 등 뉴노멀라이프를 위한 럭셔리 혁신평면을 도입하였으며, 주택 건설기준에서 공동시설에 관한 법적 기준인 세대당 2.5㎡를 약 1.6배 초과하는 약 4㎡의 넓은 공동시설 면적을 확보하여, KCC건설만의 고품격 디자인과 설계를 적용시켜 단지 내 북유럽 감성의 자연을 담은 조경폭포인 ‘Cascade’ 와 푸른 산책로가 ‘Green Vista’를 선보일 예정이다.

단지 내 영화감상 공간을 갖춘 (주)한양은 전남 순천 조례동 일대에 ’조례 한양수자인 디 에디션’을 23일(월) 해당 지역 1순위 청약을 진행한다. ‘조례 한양수자인 디 에디션’은 지하 4층~지상 27층 5개동 전용면적 101~125㎡ 총 340가구 규모다. 해당 단지의 커뮤니티 면적은 주택 건설기준에 관한 법적 기준보다 약 3배 이상 크게 조성하여, 입주민의 편의를 대폭 고려하였다. 해당 단지는 순천 최초로 단지 내 영화 감상 공간인 시어터룸을 조성했다.

현대건설은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양덕동 일대에 ‘힐스테이트 환호공원’을 5월 분양할 예정이다.
‘힐스테이트 환호공원’은 지하 3층~지상 최고 38층, 20개 동, 총 2,994가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규모 단지로 조성되는 만큼 다채로운 커뮤니티센터가 조성될 예정이다.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장, 작은 도서관, 스카이라운지, 게스트하우스, 맘스라운지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확보하였으며, 최상층에 설계된 스카이라운지의 경우 입주민 누구나 동해바다의 오션뷰와 아름다운 영일만의 일몰과 일출을 감상할 수 있다.
해당 단지는 단지 인근 해상케이블카와 포항시립도서관 제2도서관이 조성 될 예정이며, 지역 최대 관광랜드마크인 스페이스워크 등을 중심으로 최고의 정주여건을 갖추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