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방

이종섭 "북한 비핵화 위해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할 것"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6.12 16:07

수정 2022.06.12 16:07

이종섭 국방부장관이 12일 오전,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제19차 아시아안보회의 (일명 '샹그릴라 대화') 본회의 6세션(아·태 지역 및 유럽에서 공통의 국방 도전)에서 '북한 비핵화와 인도태평양지역 안보'를 주제로 연설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사진=뉴시스
이종섭 국방부장관이 12일 오전,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제19차 아시아안보회의 (일명 '샹그릴라 대화') 본회의 6세션(아·태 지역 및 유럽에서 공통의 국방 도전)에서 '북한 비핵화와 인도태평양지역 안보'를 주제로 연설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12일 북한 비핵화를 위해 한미동맹과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아울러 이 장관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북한 비핵화' 목표가 확고하다는 우리 정부 입장을 국제사회에 재차 강조했다.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이 장관은 이날 '아시아·태평양 및 유럽에서 공통의 국방도전'을 주제로 열린 회의 제6세션 연설에서 "한국 정부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억제를 위해 미국의 확장억제 실행력을 강화하고, 한국군의 대응능력을 획기적으로 증강시켜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한미일 3국 간 안보협력도 강화하고자 한다"며 "한일 간엔 여러 현안이 남았지만, 양국 공동 이익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현안의 합리적 해결을 위해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장관은 "한일 안보협력 정상화는 물론, 한미일 3국 간 안보협력 강화를 위해 일본과 진지한 대화를 나눌 의향이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 장관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북한 비핵화 목표와 한반도에서 지속 가능한 평화체제를 구축해간다는 원칙은 확고하게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한국 정부는 북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구축 목표를 포기하지 않겠다"면서 "이를 위해 국제사회와 함께 명확한 상응조치를 제시하면서 북한 비핵화를 추진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 "단순한 위협 수준을 벗어나고 있다"며 제7차 핵실험도 준비하고 있음을 언급한 이 장관은 "도발이 지속된다면 인도·태평양 지역 안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이 천명한 대로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에 나선다면 한국 정부는 북한 경제와 주민들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담대한 계획'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이 모든 계획이 현실화되기 위해선 '강력한 힘'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 장관은 이번 샹그릴라 대화 참석을 계기로 지난 11일 한미 및 한미일 국방장관회담을 잇달아 열어 북한 핵·미사일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10일엔 한중 국방장관회담울 통해 한반도 평화·안정을 위한 전략적 소통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