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조용익 부천시장 “다시뛰는 부천 담대한 여정 시작”

강근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7.02 01:08

수정 2022.07.02 01:08

조용익 부천시장 1일 취임사 발표. 사진제공=부천시
조용익 부천시장 1일 취임사 발표. 사진제공=부천시

【파이낸셜뉴스 부천=강근주 기자】 조용익 민선8기 부천시장이 1일 저녁 7시 부천체육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일자리가 많고, 소외된 이웃이 없으며, 아이 키우기 좋고, 교육여건이 우수한, 문화가 일상이 되는, 안전하고 쾌적한 선도 도시 부천을 위해 시민과 함께 뛰며 민선8기 담대한 여정을 출발한다”고 강조했다.

조용익 시장은 이날 취임식에 앞서 현충탑을 참배한 뒤 민원실을 찾아 시민과 인사를 나누고, 자연재난을 대비하는 오정 빗물펌프장 현장을 방문해 직원을 격려했다. 또한 상동 종합사회복지관에서 복지현장 어려움을 청취하는 등 임기 첫날을 소통 행보로 시작했다.

시민과 함께하는 취임식을 위해 이례적으로 저녁 7시 열린 이날 취임식은 시민, 국회의원-도의원-시의원, 유관기관장, 사회단체장 등 각계각층이 참석한 가운데 생활문화 동호회 등 시민 대표 공연단 참여로 소통을 강화하고 민선8기 출범을 축하하는 시민축제로 진행됐다.

조용익 시장은 취임사에서 “시민의 위대한 선택에 담긴 책임의 무게를 깊이 새기고 맡겨진 소명을 충실히 이행하겠다”며 “시민을 섬기고, 시민과 소통하며, 시민과 함께하는 시장이 되겠다”고 다집했다.

먼저 민생위기 극복을 위해 시장직속 비상경제대책위원회를 설치하고 부천페이 확대, 양질의 일자리 창출, 소상공인 1% 희망대출, 상권르네상스 프로젝트 등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시민과 일상 소통이 가능하도록 시장실을 완전 개방해 ‘시민소통 열린 시장실’을 운영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아울러 대장신도시-상동영상문화단지-종합운동장역 역세권을 트라이앵글 산업 벨트를 조성하고, 친환경 첨단기업 및 연구개발단지 유치, 사통팔달 지하철시대 완성 등 부천을 자족도시로 도약시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조용익 시장은 “일자리가 많고, 소외된 이웃이 없으며, 아이 키우기 좋고, 교육여건이 우수한, 문화가 일상이 되는, 안전하고 쾌적한 선도 도시 부천을 위해 시민과 함께 뛰며 민선8기 담대한 여정을 출발한다”고 강조했다.

1일 민선8기 부천시장 취임식 희망의 종이비행기 날리기 퍼포먼스. 사진제공=부천시
1일 민선8기 부천시장 취임식 희망의 종이비행기 날리기 퍼포먼스. 사진제공=부천시
부천시상병수당 안내문. 사진제공=부천시
부천시상병수당 안내문. 사진제공=부천시

다음은 조용익 부천시장이 1일 발표한 취임사 전문이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민선8기, 제23대 부천시장 조용익입니다.

새로운 부천을 향해 첫걸음을 내딛는 역사적인 자리에 함께해 주신 시민 여러분, 내외 귀빈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부천시민의 위대한 선택으로 앞으로 4년간 부천시정을 책임질 영광스러운 역할을 부여받았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선택에 담긴 책임의 무게를 깊이 새기고 제게 맡겨진 소명을 충실히 이행하겠습니다. 시민을 섬기고, 시민과 소통하며, 시민과 함께하는 시장이 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경제가 어렵습니다. 민생이 위기입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소비자 물가 폭등과 코로나19 여파로 급증한 가계부채 등으로 서민경제에 경고등이 켜졌습니다. 시민의 먹고사는 문제는 그 어떤 가치보다 중요하고 절실합니다. 민생위기 극복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겠습니다.

가장 먼저, 시장직속 비상경제대책위원회를 설치하겠습니다. 경제상황을 상시 점검하고, 선제적 대응을 통해 민생경제 안정화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위기는 가난한 이들에게 가장 먼저 드리우고, 가난할수록 더욱 혹독하게 몰아칩니다. 취약계층에 대한 긴급 지원을 강화하고, 마을단위의 촘촘한 거버넌스를 구축해 누구도 소외됨이 없도록 각별히 챙기겠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지역경제 근간인 중소상인과 자영업자의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우리 시 지역화폐인 부천페이를 더욱 활성화시키고, 전통시장과 지역상권 특색을 반영한 권역별 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추진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저금리 희망대출을 즉시 시행하여 어깨 펴고 당당하게 사업할 수 있도록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것이 최고 복지이자, 최선의 해결책입니다. 기업에 대한 혁신적인 지원을 통해 친환경 첨단기업과 연구개발 단지를 유치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내겠습니다. 특히 대장신도시, 상동영상문화단지, 4중 역세권이 될 종합운동장역 등 3대 거점은 부천의 마지막 남은 기회의 땅입니다. 이 세 곳을 트라이앵글 산업 벨트로 조성해 글로벌기업, 유니콘기업, 각 분야 선도기업을 유치하겠습니다.

또한 사통팔달 지하철 시대를 차질 없이 완성하여 서울역, 강남, 홍대, 김포공항, 일산까지 어디든 빠르게 오갈 수 있는 서부수도권 교통 요충지로 만들겠습니다. 부천을 산업과 환경, 교통과 일자리가 조화롭게 성장하는 자족도시로 새롭게 도약시키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우리 부천은 1988년 경기도 최초로 행정구를 설치한, 경기도, 나아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도시였습니다. 그러나 불과 30여 년이 지난 지금, 우리 시와 어깨를 나란히 하던 수원, 고양, 용인 등이 특례시가 되는 동안 우리 부천시는 지속적인 선도기업의 유출과 인구감소 등으로 도시 경쟁력이 약화돼 왔습니다. 기업이 빠져나간 자리에는 단기수익을 얻기 위한 주거시설이 무질서하게 들어서 도시균형을 무너뜨리고 베드타운화를 심화시켰습니다.

한때 87만명에 달하던 인구도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이제 80만명을 유지하는 것조차 위태로운 지경입니다. 대전환을 통해, 다시 뛰는 부천을 만들어야 합니다. 도시 비전을 명확히 설정하고, 창의성을 발휘해 도시를 새롭게 설계하여 도시 역량을 최대로 끌어올려야 합니다. 그 중심에는 시민이 있습니다. 오직 시민을 중심에 두고, 시민 최우선 시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시장은 시민위에 군림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주권자인 시민의 권한을 위임받은 대리인입니다. 시민과 일상적 소통이 가능하고, 언제든 편하게 시장실을 찾을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고 접근성을 높이겠습니다. 늘 현장을 찾는 시장이 되겠습니다. 현장에서 시민 목소리를 듣고, 현장에서 시민과 함께 답을 찾음으로써 ‘함께 가는 것이 멀리 가는 것’이라는 지방자치의 근본 철학을 실천하겠습니다.

시장 한 사람의 역량이 아닌 80만 부천시민의 창의와 열정을 담아내 부천의 현안 과제를 하나하나 해결하겠습니다. 작은 것도 세심하게 챙기는 시장이 되겠습니다. 국가단위에서 생각하지 못하는 작지만 참신하고 확실한 시도들이 우리 부천에서 먼저 시작되도록 하겠습니다. 법과 규정을 따지기 이전에 “어떻게 하면 시민들께 도움이 될까”를 먼저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찾도록 공직사회 분위기를 바꿔나가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이제는 실천의 시간입니다. 사람이 바뀌면 생각이 달라지고, 생각이 달라지면 도시가 달라집니다. 부천의 새로운 변화를 염원하는 시민의 뜻에 따라 부천의 100년 미래를 설계하여 부천을 수도권 선도 도시, 대한민국 혁신 1번지로 만들겠습니다. 일자리가 많고, 소외된 이웃이 없으며, 아이 키우기 좋고, 교육여건이 우수한, 그리고 문화가 일상이 되는 안전하고 쾌적한 문화특별시 부천을 만들겠습니다.
언제나 시민을 섬기며 시민과 함께 나란히 손을 잡고 부천 도약을 기필코 이루겠습니다. 출범할 때보다 4년 뒤에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다시 뛰는 부천! 이 담대한 여정을, 위대한 부천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