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기북도 설치 TF' 닻 올린 김동연…30년 묵은 숙제 풀까 [fn 패트롤]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7.03 10:00

수정 2022.07.03 18:14

경기도 민선8기 권력지형도 변화
수원·화성 '군공항' 해법 찾는 중
용인 '반도체 도시' 도약 날갯짓
성남은 '이재명 파헤치기' 돌입
【파이낸셜뉴스 수원=장충식 기자】 7월 1일 저마다의 취임 방식으로 민선8기 지방정부가 공식 출범하면서, 유권자들과의 약속인 핵심 공약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 시작됐다.

경기도의 경우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31개 시·군 가운데 22개 지역에서 국민의힘이 승리하면서, 곳곳에서 단체장들의 교체만으로도 큰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이들 민선8기 수장들은 경기북도 설치에서부터 군공항 이전, 반도체클러스터 조성, 이재명 전 성남시장에 대한 추가 수사까지 다양한 이슈를 꼭 완수해야 할 주요 사업으로 꼽으며 임기를 시작하고 있다.

그렇다면 민선8기 경기도를 변화시킬 지방정부들의 핵심 사업은 무엇일까?

■경기도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가장 먼저 광역지방정부인 경기도는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첫 출근에서부터 주요공약 중 하나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반드시 실천하겠다는 점을 분명히했다.

김 지사는 "경기북도 설치는 북부주민들이 받아왔던 피해에 대한 보상 차원이 아니라 북부가 대한민국 성장의 중심이고,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 있는 곳으로 발전하려는 것"이라며 "경기북도 설치는 단기간에 불가능하다. 비전과 정책 방향, 발전 방향, 추진 방법과 계획을 만들어서 차근차근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김 도지사는 이미 경기북도 실현을 위해 경기도청 북부청사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TF단'을 설치, 기본계획 수립에서부터 법·제도 개선 추진, 중앙부처·국회·도의회 협의, 주민설명회, 경기북부 신성장 동력 창출 방안 마련, 북부청 자치권 강화방안 마련 등 준비에 나섰다.

특히 경기북도 설치는 한강 이북 10여개 기초지방정부들의 미래를 결정지을 수 있는 이슈로까지 부각되며, 경기도 내 최대 핵심 사업이 되고 있다.

■수원시·화성시 '군공항 화성 이전'

이와 더불어 경기도 내 가장 많은 인구가 살고 있는 수원시는 화성시와 엮여 있는 '수원 군공항 이전'이 경기도 전체를 변화시킬 핵심 사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수원 군공항 사업은 김동연 경기도지사도 공약사항으로 내세우면서 경기도와 수원·화성시 등이 함께 고민해야 할 숙제가 됐고, 결과에 따라 경기도 전체 모습까지 변화시킬 수 있는 거대 사업이기 때문이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취임 전부터 군공항 이전과 공항부지 복합개발을 약속하며, 끊임 없이 화성시를 설득하고 있다.

현재 수원 군공항 이전 문제는 국방부가 지난 2017년 2월 예비이전 후보지로 화성 화옹지구를 선정했지만 화성지역의 반발로 후속 절차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으며, 수원시장은 경기도지사직 인수위를 찾아 경기도의 적극적인 중재 역할을 요청하기도 했다.

반면, 피해 지자체가 될 수 있는 화성시는 '절대 불가' 입장에서 조건부 수용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원칙적으로 반대한다는 입장이지만, "수원시가 아닌 중앙정부가 화성시로의 이전을 공식 요청하고 민간국제공항 유치 등을 구체화할 경우 시민들과 논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선8기에서는 지난 4년간 지지부진했던 군공항 이전 문제에 해법을 찾을 수 있을지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용인은 '반도체클러스터', 성남은 '이재명 등 전임 시장 파헤치기'

인구 100만의 특례시 가운데 한 곳인 용인시는 국내 최초의 반도체 산업단지인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착공식이 오는 14일 예정되면서, 반도체 중심 도시로의 비상을 꿈꾸고 있다.

이상일 용인시장은 민선8기 목표를 '세계 최고의 반도체 도시로의 도약'으로 정하고, 취임 첫날 반도체 기업 집적화를 위한 기반여건 조성, 반도체 소부장 기업 육성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방안 등 반도체 산업의 발전 전략이 담긴 '글로벌 반도체 중심도시 추진전략'을 1호로 결재했다.


마지막으로 신상진 성남시장은 "전임 시장들의 비리를 밝혀내겠다"는 강력한 의지와 더불어 '시정 정상화'를 전면에 내세우며 인수위 '성남시정 정상화를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까지 연장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전 시장 시절의 성남FC 관련 의혹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등에 대해 추가적인 검찰 수사 의뢰까지 강행할 예정이다.


신 시장은 전임 시장과 측근들이 사용했던 공용 휴대전화의 통화기록까지 요구하는 등 "이재명·은수미 시장 시절 비리 의혹을 파헤쳐 정상화 시키겠다"는 확고한 입장으로,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하는 민주당과 민선8기 임기 내내 상당한 마찰이 예고되고 있다.

jjang@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