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한복 장인 박술녀, 청와대 화보 논란에 "꽃신만 신으면 한복인가"

박지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8.30 08:03

수정 2022.08.30 08:03

한복 디자이너 박술녀.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갈무리) /사진=뉴스1
한복 디자이너 박술녀.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갈무리)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한복 디자이너 박술녀가 청와대 한복 화보 논란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혓다.

박술녀는 지난 28일 방송된 MBC 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에서 최근 논란이 된 청와대 한복 화보 촬영에 대해 "과연 서양 드레스에다가 우리나라 꽃신 하나만 신으면 그게 한복인가?"라며 "상징적이고 세계 사람들이 바라보고 관심 갖는 그 장소에서 그런 옷을 찍은 것이 좀 아쉽고, 안타깝고, 가슴 아프다는 말을 정확하게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번 논란은 지난 22일 보그코리아가 청와대에서 촬영한 한복 패션 화보를 공개하면서 불거졌다. 화보는 청와대 본관과 영빈관, 상춘재, 녹지원 등에서 촬영됐으며 모델 한혜진과 김원경, 김성희, 오송화, 이애리 등이 한복과 드레스를 입고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이 담겼다.

이와 관련 문화재청은 "74년 만에 국민에게 개방된 청와대에서 한복 패션 화보 촬영을 통해 열린 청와대를 새롭게 소개하고자 동 촬영을 허가했다"고 설명했다.

모델 한혜진이 일본 디자이너인 류노스케 오카자키의 드레스를 입고 청와대에서 포즈를 취했다.<div id='ad_body2' class='ad_center'></div> (보그 코리아 갈무리) /사진=뉴스1
모델 한혜진이 일본 디자이너인 류노스케 오카자키의 드레스를 입고 청와대에서 포즈를 취했다. (보그 코리아 갈무리) /사진=뉴스1
하지만 국격을 떨어뜨렸다는 지적과 싸늘한 반응이 연일 계속됐고, 이 와중에 한혜진이 입은 흰색 드레스가 일본 디자이너인 류노스케 오카자키의 작품으로 알려져 논란을 더했다.

이에 최응천 문화재청장은 지난 2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보그 잡지에 대해서 긴밀한 검토와 내부적인 사항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일어난 것"이라며 "개방에만 중점을 두다 보니 청와대 활용 계획에 대해선 미흡함이 많았다"고 고개 숙였다.


한편 보그코리아 측은 해당 화보를 삭제했으며, 그 이유와 재공개 여부 등은 밝히지 않았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