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오징어 게임·BTS 한류..블핑·에스파·아이브가 이어 받는다

이환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9.12 13:38

수정 2022.09.12 13:38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한류 트렌드서 "한류 정점 멀어..한류 변곡점"
그룹 에스파.
그룹 에스파.


[파이낸셜뉴스] 전세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강타한 '오징어 게임', 세계 최고 싱어송 아티스트 'BTS'발 한류 현상이 '정점'이 아니라 더 큰 한류를 위한 '변곡점'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은 '2022 글로벌 한류 트렌드' 핸드북을 통해 한류 현상이 정점을 찍은 것이 아니라 변곡점을 맞았다고 밝혔다.

진흥원에 따르면 18개 조사대상국 중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 대부분 국가에서 한류지수가 상승했다. 한류지수는 한국 대중문화가 해외 현지 소비자에게 수용된 정도와 그것의 성장 또는 쇠퇴 경향을 반영하는 지표다. 한류 현재 인기와 대중화 정도를 나타태는 '현황' 지수와 성장 또는 쇠퇴 정도를 나타내는 '심리' 지수로 구분된다.

한류현황지수 평균은 3.2, 한류심리지수는 123.2로 2020년 대비 각각 4.9%, 6.2% 증가했다.
미국, 영국, 호주, 남아공 등 과거 한류 인기가 중하위권에 머물렀던 국가들에서 한류 대중화가 크게 일어났기 때문이다. 2020년과 비교해 한류콘텐츠 이용 다양성도 평균 4.9에서 5.4로, 이용 집중도는 35.3에서 41.9로 증가했다. 과거 한류에 관심이 낮았던 40대 이상 남녀와 10대 남성의 한류 관심도가 높아진 탓으로 풀이된다.

특히 글로벌 OTT 신드롬을 일으킨 '오징어 게임'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오징어 게임 이후 '지옥', '지금 우리 학교는' 등 연이어 한국 드라마가 흥행했고 글로벌 업체들의 한류 콘텐츠 투자액도 대폭 증가하고 있다. 넷플릭스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은 공개 후 첫 28일동안 약 16억5000만 시간의 누적 시청률을 기록하며 역대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10위권 내 순위권에는 기묘한 이야기 시즌 4(2위), 종이의 집 파트 5(3위), 브리저튼 시즌 2(4위) 등 주로 외국 드라마가 올라있다.

최근 BTS가 그룹 활동을 잠정 중단한다고 발표했지만 걸그룹 아이돌의 한류 파워는 커지고 있다. 블랙핑크 리사는 솔로 데뷔 앨범을 통해 역대 K-팝 여자 솔로 가수 앨범 최다 판매량인 누적 95만장을 기록했다. '아이튠즈 송 차트'에선 65개국 1위를 차지했다.

개발 가수와 그룹의 국내외 팬덤 크기와 충성도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인 앨범 초동 순위를 보면 30위권 앨범 중 다섯 작품을 제외하고는 발매한 지 2년 이하의 작품으로 후속 K-팝 주자들의 선전을 보여준다. 상위 30위 중 총 열두 개의 타이틀이 올해 발매된 앨범이다.
데뷔 3년차인 에스파가 최근 여성 그룹 최초로 남성 그룹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초동 100만장을 돌파했다. 아이브, 리사와 함께 여성 가수·그룹의 한류 팬덤 충성도 역시 공공해지고 있는 것이다.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원장은 “'오징어 게임'과 방탄소년단 등 인기 콘텐츠를 통해 한류 대중화가 진척된 부분은 고무적”이라며 “한류콘텐츠 제작시스템의 고도화, 전문인력 풀의 확장을 바탕으로 국내외 자본 투자 역시 활발한 점을 고려한다면 한류는 정점이 아닌 변곡점을 맞이했다고 보는 게 합당하다”고 말했다.

hwlee@fnnews.com 이환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