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尹 발언 '대리사과' 요구하자 한덕수 "제가 사과를요?"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9.23 08:31

수정 2022.09.23 08:46

한덕수 국무총리
한덕수 국무총리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이 22일 윤석열 대통령 순방 중 불거진 비속어 논란과 관련,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사과를 요구해 논란이다.

김 의원은 22일 오후 국회에서 진행된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한 총리를 향해 "다른 자리도 아니고 미국 대통령과의 공식 행사장에서 '미국 국회는 XX들로, 미국 대통령은 쪽팔려' 한방으로 보냈다"고 질타했다.

한 총리는 "(윤 대통령이) 미국 대통령께 저런 말을 드렸냐. 앞에서 바이든 대통령에게 말을 했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무슨 얘기인지 명확하게 들리지 않는다는 분들도 많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한 총리에게 윤 대통령의 해당 발언과 관련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한 총리는 의아하다는 듯 "제가 사과를 해야 하는 거냐"라고 되물었다.


김 의원이 "대통령이 비공식 자리면 대통령이 사적 발언을 통해서 이런 욕설과 비속어를 써도 되느냐"고 지적하자 한 총리는 "사실이라면 적절치 않다"면서 "(동영상) 보여준 거에 의하면 정식 회의장은 아닌 것 같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발언으로 외교적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 어떻게 대처할 거냐고 묻는 김 의원의 질의에 한 총리는 "아직도 구체적으로 어떤 자리에서 어떻게 말씀을 하셨는지를 제가 명확하게 듣지 못했고 거기에 대해 생각해보겠다"고 답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또한 도마 위에 올랐다.

김 의원은 "(윤 대통령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48초 동안 많이 얘기를 했다. 두 분이서 나누면 24초다. 통역까지 끼면 1인당 시간은 10여 초다. 어떻게 많은 대화를 나눴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한 총리는 "상당히 국민들을 혼동시킨다. 48초는 회의이고 그다음에 바이든 대통령 주관하는 리셉션이 있었다는 대통령실의 브리핑이 있었다"라며 "48초에 이어 리셉션에서 얼마든지 얘기할 수 있다.
대화하고 논의를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대통령실은 이와관련 22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나 미 의회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 우리 야당에 대한 우려를 언급한 것이었다고 밝혔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미국 뉴욕 현지 브리핑에서 "(대통령 발언에서) 미국 이야기가 나올 리가 없고 바이든이라는 말을 할 이유는 더더욱 없다"고 강조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