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네카오 사회적 책임 논의 구체화돼야”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2.27 18:12

수정 2022.12.27 18:12

국회입법조사처
네이버와 카카오 등 대형 플랫폼의 사회·경제적 영향력이 커진 만큼 플랫폼 안정화, 이용자 보호,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가 구체화돼야 한다는 정책 제언이 나왔다.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관련 자율규제가 가능한 부분과 규제가 필요한 부분을 명확히 구분해 대응하는 게 핵심이다.

27일 국회입법조사처의 '디지털 시대 온라인 플랫폼 규제와 책임의 조화'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외에서 온라인 플랫폼의 불공정 행위와 이용자 보호 등에 대한 규제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우리 정부도 '10.15 SK C&C 판교데이터센터 화재 및 카카오·네이버 등 부가통신서비스 장애에 대한 조사 결과' 발표 전후로 온라인 플랫폼 규제하는 법안들이 지속적으로 발의되고 있다.

입법조사처는 이번 보고서에서 온라인 플랫폼 기업이 이용자와 사회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는 과제를 제안했다.
온라인 플랫폼 안정화 관련 교통·금융·상업·행정서비스 등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는 만큼 개인정보 등 대규모 데이터 보안 문제를 강조했다.
보고서는 "데이터센터 화재 외에도 온라인 플랫폼과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예측하고 시험해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입법조사처는 "온라인 플랫폼은 계속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라며 "온라인 플랫폼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을 모두가 잘 누리기 위해서 기업이 해야 할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