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시신 타고 넘어 좀비처럼 몰려오더라" 러 와그너 용병 '마약 투약설' 확산

김수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2.03 07:10

수정 2023.02.03 07:10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파이낸셜뉴스] 러시아 용병기업 와그너(Wagner)그룹 소속 대원들이 전투력을 높이기 위해 마약을 투약하고 전쟁에 나서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일(현지 시각) 미국 CNN은 최근 러시아가 대규모 병력을 투입한 것으로 알려진 우크라이나 동부 바흐무트에서 와그너그룹 대원들의 공습을 받고 전투 끝에 살아남은 우크라이나 군인 안드리이의 경험담을 생생하게 보도했다.

안드리이는 와그너그룹과의 전투를 회상하며 '초현실적인 경험'이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와그너그룹과의 전투를 좀비 영화의 한 장면에 빗대며 "그들은 전우들의 시체를 밟으며, 쌓인 시신 위로 타고 올라왔다"며 "그들이 공격을 시작하기 전에 마약을 복용한 것처럼 보였다"고 덧붙였다.

안드리이는 바흐무트에서 상대한 와그너그룹 용병부대가 한 줄에 10명씩 30m가량으로 늘어선 뒤 정해진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땅을 팠고, 또 다른 10명 그룹이 똑같이 뒤따르는 방식으로 인해전술을 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10시간 동안 계속해서 싸웠다"며 "(적들은) 그저 파도 같은 수준이 아니라 끊임없이 들이닥쳤고, 우리 편은 20명 정도 저쪽 편은 200명은 되는 것 같았다"며 와그너그룹 소속 대원들의 전투력이 비현실적으로 끈질겨 약물을 투약하고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다만 CNN은 이런 추측이 사실인지 여부를 별도로 확인할 수는 없었다고 전했다.

와그너그룹은 첫 부대의 탄약이 소진되거나 모두 총에 맞아 쓰러지면 그때서야 좀 더 경험이 있는 전투부대를 측면에서 투입하는데 이를 두고 안드리이는 죄수 출신 병사들이 '총알받이'로 이용됐다고 폭로했다.

앞서 와그너그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측근인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설립했다.
와그너그룹은 죄수 출신 용병들에게 러시아 직장인 평균 월급의 갑절에 가까운 급여와 함께 우크라이나 전선에서 6개월간 복무하고 살아남으면 죄를 사면해 준다는 조건을 내걸어 전투에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안드리이는 이날 전투 과정에서 생포된 와그너그룹의 한 용병의 사연에 대해 털어놨다.
안드리이는 "와그너그룹의 한 용병이 돈을 벌기 위해 마약을 팔다가 붙잡혔는데, 변호사를 꿈꾸는 딸의 앞날에 자신의 범죄기록이 걸림돌이 되지 않게 하려고 와그너그룹에 지원했다"며 이 용병에게 '자신이 총알받이 운명이란 것을 언제 알았느냐'고 묻자 그는 "첫 번째 전투 임무에 투입됐을 때"라고 답했다고 회상했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