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누워서 2500만원 받는 ‘꿀알바’...내년초 또 기회온다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5.26 05:10

수정 2023.05.26 09:25

유럽우주국(ESA)이 진행하는 '인공 중력을 이용한 침상 안정 및 사이클링 운동' 연구에 참여 중인 대상자. 뉴시스
유럽우주국(ESA)이 진행하는 '인공 중력을 이용한 침상 안정 및 사이클링 운동' 연구에 참여 중인 대상자.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두 달 동안 침대에 누워 있기만 해도 2500만원을 받을 수 있는 아르바이트가 있어 화제다.

유럽우주국(ESA)은 지난 23일(현지시간) 우주에서 인체가 경험하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인공 중력을 이용한 침상 안정 및 사이클링 운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 자원한 12명의 참가자들은 총 연구 기간 88일 가운데 60일 동안 발을 위로 올린 상태에서 수평보다 6도 기울어진 침대에 누워 있어야 한다. 또한 식사나 샤워를 하거나 화장실을 갈 때도 항상 한쪽 어깨를 침대 매트리스에 댄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이들은 이렇게 생활하는 대가로 1만8000유로(한화 2564만원)를 받는다.

사람은 계속 누워 있으면 혈액이 머리로 흐르고 근육과 뼈가 약해지는데 우주비행사들이 우주 상태에서 겪는 증상과 비슷하다.


ESA는 “우주의 미세 중력 상태에서 인체가 겪는 변화에 대응할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이 같은 실험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는 지난 4월부터 시작해 오는 7월까지 진행된다. 후속 연구는 내년 1~4월로 알려져 있다.


ESA는 “이번 실험과 같은 우주의학 연구는 지구의 환자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며 “우주에서 얻은 결과는 노인과 근골격계 질환, 골다공증 환자를 위해 더 나은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