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무섭다. 나 찾으러 와 줘” 의문의 연락..22년째 실종 ‘얼짱’ 여중생 생존 가능성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6.05 07:33

수정 2023.06.05 13:50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화면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화면

[파이낸셜뉴스] 22년전 대구에서 실종된 여중생 김기민, 민경미양의 생존 가능성이 제기됐다. 지난 3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22년째 미제로 남아있는 ‘대구 여중생 실종 사건’을 다뤘다.

당시 중학교 3학년인 민경미·김기민은 대구 지역에서 소위 ‘얼짱’으로 통했다. 둘은 열여섯 동갑내기로 중학교 3학년이었는데, 또래 친구들에 비해 큰 키와 돋보이는 외모로 인기가 많았다고 한다.

지난 2001년 12월 7일 자정 무렵 이 두 여중생이 갑자기 사라졌다. 그때로부터 지금까지 22년이 지나도록 두 사람의 행방도 생사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


경찰 수사 결과 김양과 민양은 택시를 타고 대구 북부정류장에 내렸고, 그곳에서 김양 휴대전화 전원이 꺼졌다. 그 이후 이 둘을 봤다는 사람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화면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화면


민경미의 어머니는 “당시 만 15세이면 아동이 아니기 때문에 실종신고가 아니라 가출로 처리하는 수밖에 없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가족들은 “왜 터미널에서 내렸는 지 모르겠다”고 입을 모았다. 친구들도 ”갑자기 가출을 할 이유가 없다“며 갑작스러운 실종에 의문을 가졌다.

실종 전날 두 여중생을 만난 친구는 “두 사람이 ‘차가 있는 아는 오빠와 시내에 가기로 했다’고 말했다”고 기억했다. 해당 차를 목격한 다른 친구도 있었다.

제작진은 이런 증언을 바탕으로 “밤 11시 넘는 시간, 팔달시장의 PC방에서 경미와 기민이가 합류하고 두 사람이 북부터미널로 향했다. 만일 두 사람이 더 놀기 위해 북부터미널에 내린 거라면 그날 기민이를 데리러 왔던 의문의 남성과 같이 만난 건 아닐까”라고 추측했다.

당시 경찰은 이 사건을 단순 가출로 판단하고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 그렇게 실종 보름이 지났을 무렵 김기민의 어머니에게 의문의 전화가 왔다. 그런데 김양이 다급하게 “엄마, 나 좀 살려줘! 살려줘! 지금 부산역에 있다”고 말한 뒤 통화가 끊겼다고 한다. 어머니는 바로 부산역에 가봤지만, 끝내 김양 흔적을 발견하지 못했다.

실종된 뒤 3개월 뒤인 이듬해 3월쯤에는 민경미양이 메신저에 접속해 한 친구에게 ‘무섭다. 나 좀 찾으러 와 줘’라는 메시지를 남기고는 바로 대화방을 나갔다고 한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화면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화면

이에 대해 신박진영 전 대구여성인권센터 대표는 “너무나 유사한, 그때 보았던 그런 만행들이다. 성매매 업소에 유입됐을 가능성이 너무 높아보인다”며 “다정한 오빠처럼, 친구처럼 친밀감을 쌓고 신뢰를 얻은 다음에 (업소로) 데려가서 바로 그 자리에서 그냥 넘긴다”고 전형적인 피해 사례를 들었다.


이윤서 부산여성인권지원센터 소장 역시 “(성매매 피해여성) 10명 중 3~4명은 ‘아는 오빠가 차를 가지고 와서 같이 놀다가 나를 데리고 갔고 어딘지 모르는 곳에 내렸더니 거기가 (성매매) 집결지였다’고 이야기 했다”며 피해 여성들 증언을 전했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이 사건의 목적은 죽일 생각이 없었다는 거다.
경제적인 이유로 발생한 사건인 것 같다”고 말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